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도정 '4.3 방문' 마지막 업무

지속적인 4·3 해결로 유종의 미를 거둔다는 의미,잃어버린마을 표석 제막식 등 4․3행사로 대체

기자명
▲ 사무인수인계서에 서명하는 우근민 도지사

제36대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별도의 이임식 없이 4·3 행사로 30일 민선5기 제주도정을 마무리한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4·3평화공원을 참배하고 행불자묘역, 평화공원 3단계 예정부지, 그리고 평화기념관 등을 둘러본 후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인근에 위치한 오등동 죽성마을에서 ‘4·3 잃어버린 마을’ 표석 제막식에 참석한 뒤, 제막식과 간담회에서 “4․3의 해결은 120만 내외 도민과 함께 해낸 결과이며 앞으로 평화상 제정 등 4․3의 세계화를 위해 후임도정과 유족회가 더욱 힘을 합쳐달라”고 말하고 그동안 관선지사와 민선지사 재임기간 도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조해준 도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힐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우근민 지사께서 세월호 사고에 따른 사회적 분위기 및 지역경제의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별도의 이임식을 하지 않고, 민선 3기와 5기 도정에서 공약으로 추진하였던 「지속적인 4·3 해결」에 대해 유종의 미를 거둔다는 의미에서 잃어버린마을 표석 제막식 등 4․3행사로 대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근민 도지사는 지난 1992년 도지사로 재직할 당시 최초로 4·3 범도민위령제 예산을 지원한 것을 시작으로, 4·3특별법 제정, 평화공원부지 매입과 조성, 제주4·3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 등 4·3의 중요한 고비마다 도정책임자로 최선을 다해왔다. 또한 2014년에는 대 정부 7대 건의안의 마지막 과제였던 ‘4·3국가 추념일 지정’을 이뤄내며 제주도민의 한을 풀어주는 결정적 계기도 마련했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오전 충혼묘지를 참배 한후 도지사 집무실에서 사무인계인수서를 서명하고 본청 근무 직원들을 격려한 후 제막식에 참석하며, 오후에 재임중 제주의 문화융성 추진 의지를 강조한다는 의미를 담아 제주도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김창렬 화백 기증작품 특별전을 관람하고 모든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