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눈물의 대국민 사과

해경 해체... 세월호 최종 책임은 저에게... 관피아 척결

기자명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대국민담화를 통해 다시 한번 국민들에게 사과하며 해경을 해체한다고 발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고심 끝에 해경을 해체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수사·정보 기능은 경찰청으로 넘기고 해양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는 신설하는 국가안전처로 넘겨서 해양 안전의 전문성과 책임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면서 먼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서 겪으신 고통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고 “세월호 사고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사과했다.

이어 세월호 대국민담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또 해경의 구조업무는 사실상 실패한 것“이라며 ”해경을 해체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수사·정보 기능은 경찰청으로 넘기고 해양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는 신설하는 국가안전처로 이관하겠다”고 밝혔다이어 박 대통령은 해경 해체와 관련해 "이번 세월호 사고에서 해경은 본연의 임무를 다하지 못했다. 사고 직후에 즉각적이고 적극적으로 인명 구조활동을 펼쳤다면 희생을 크게 줄일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해경의 구조업무가 사실상 실패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관피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안전감독 업무, 이권이 개입할 소지가 많은 인허가 규제 업무, 그리고 조달 업무와 직결되는 공직유관단체 기관장과 감사직에는 공무원을 임명하지 않겠다"고 단호한 의지를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박 대통령은 "제자들을 위해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 故 남윤철, 최혜정 선생님, 마지막까지 승객들의 탈출을 돕다 생을 마감한 故 박지영, 김기웅, 정현선 님과 양대홍 사무장님, 민간 잠수사 故 이광욱 님의 모습에서 대한민국의 희망을 본다. 저는 이런 분들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생각한다"며 눈물을 흘렸다.
 

<김재흡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