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2일부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지역구예비후보자 등록 시작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는 12월 12일부터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지역구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고 밝혔다.

예비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관할 선관위에 가족관계증명서 등 피선거권에 관한 증명서류, 전과기록에 관한 증명서류, 정규학력에 관한 증명서 등을 제출하고, 기탁금 300만 원(후보자 기탁금 1,500만 원의 20%)을 납부하여야 한다.

공무원 등 입후보제한직에 있는 사람이 지역구국회의원선거의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려면 등록신청 전까지 사직해야 하며, 예비후보자로 활동하지 않더라도 후보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선거일 전 90일인 2024년 1월 11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관할 선관위가 공고한 수량(선거구안에 있는 세대수의 10% 이내)의 범위 내에서 1종의 예비후보자홍보물을 발송하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후원회를 설립하여 정치자금을 모금할 수 있다.

국회의원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도의회의원보궐선거(제주시아라동을)의 예비후보자등록은 12월 29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예비후보자등록에 필요한 사항과 예비후보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 등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국번없이 1390으로 전화하거나 관할 선관위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