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11월부터 연말까지 ‘투명페트병 별도배출제 집중 홍보 기간’ 운영

기자명

 

서귀포시는 폐기물의 재활용을 극대화하고 고품질 재생원료를 확보하기 위해 11월부터 연말까지 ‘투명페트병 별도배출제 집중 홍보 기간’을 운영한다.

이번 집중 홍보 기간은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 시행 3년차를 맞이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에 대한 시민 인식을 확산하고, 참여를 활성화해 제도 정착을 가속화하는 차원에서 운영하며, 아파트 엘리베이터, 단독주택, 상가의 게시판을 통해 투명페트병 별도배출하는 안내문을 게시하는 등 투명페트병의 올바른 분리배출 요령(비우고, 떼고, 찌그러뜨리고, 뚜껑닫기)을 안내할 계획이다.

서귀포시에서는 재활용도움센터(70개소)와 클린하우스(374개소)에 일반 플라스틱과 투명페트병이 혼합되어 배출되지 않도록 투명페트병 전용 배출용기를 배치 완료했으며, 또한, 재활용도움센터에서는 재활용가능자원 회수보상제와 제활용데이를 운영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량에 따라 종량제봉투(10L)를 지급하는 분리배출 특수 시책을 시행하고있다. 단, 재활용가능자원 회수보상제와 재활용데이는 각 재활용도움센터마다 배분된 종량제봉투가 소진 시까지 운영한다.

투명페트병을 별도배출할 경우 장섬유를 뽑을 수 있는 고품질 재생원료로 가공해 의류, 신발, 가방 등 가치가 높은 재활용 제품으로 생산이 가능하다. 투명페트병이 타 플라스틱 재질과 혼합될 경우 노끈, 솜 등의 가치가 낮은 제품으로만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미 유럽, 미국 등 해외에서는 고품질 재생원료 확보를 통한 식품용기 제조 시 재생원료 사용을 확대하는 정책이 확산되는 추세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우리 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난 2년간 별도배출 통해 투명페트병 627톤을 수집했고, 직접처리·매각을 통해 3억6000만 원의 수익을 거두었으며 폐자원을 고품질 재생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