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재단 이사장' 도지사 임명 및 상근제...갑론을박

기자명

오영훈 도정이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을 도지사가 임명하는 방식으로 개편하는 것을 골자로 한 조례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가운데, 고희범 제주4·3평화재단(이하 4·3재단) 전 이사장은 이사장직 사퇴서를 제주도에 제출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 상황에서 국민의힘 제주시갑 김영진 당협위원장도 오영훈 도정의 개편 움직임에 거센 비판의 입장을 발표했다. 보수정치 세력인 국민의힘 당협위원장과 윤석열정부의 제주4·3 해결 기조를 지속적으로 비판해 온 4·3재단 이사장이 뜻을 합해서 오영훈 도지사를 몰아세우는 모양새가 연출되면서 도내 정가에 색다른(?) 화제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오영훈 도정은 책임경영을 명분으로 제주4.3평화재단의 이사장을 도지사가 최종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상근 이사장' 체제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4·3재단은 물론이고 제주4·3연구소를 비롯한 제주4·3단체들은 4·3의 역사성과 특수성을 이유로 컨설팅 보고서 자체를 원천적으로 부정하며 조직관리 개선 방안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장성철 전 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은 “컨설팅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조직 개선 방안에 대한 열린 논의가 필요하다”며 개편 방안 논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오영훈 지사는 4·3재단 개편 논의에 대한 방향과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오영훈 도정은 조직 개선 방안의 핵심 주제였던 이사장 선임 방식과 관련하여 ‘4·3재단 이사장 및 이사 임명체계 개선 내용’을 담은 조례 개정안을 11월 1일 입법 예고하고 나섰다. 속도감있게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오영훈 도지사의 의지가 강력하게 실린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11월 2일 고희범 이사장이 오영훈 도정의 4·3재단 조직 개편 방향에 강력 반발하는 가운데 논평에서 "천인공노할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제주4·3을 정치에 예속시키려는 시도를 다른 누구도 아닌 현직 제주도지사가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며 오영훈 도정을 격렬하게 비난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4·3재단 조직 개편과 관련하여 별도의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어 매우 무책임하다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