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희범 4.3 평화재단 이사장 전격 사퇴

기자명

 

4.3평화재단 고희범 이사장이 전격 사퇴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4.3재단 이사장과 이사를 도지사가 직접 임명하도록 조례 개정을 추진하면서 재단의 정치적 중립성이 흔들리게 됐다는게 사퇴의 변이다.

고 이사장은 “4.3 평화재단은 정관에 따라 이사회에서 이사를 선임하고 이사장을 선출해왔는데, 제주도가 조례 개정안에 도지사가 임명하도록 명시했다는 것”이라며 그러면서 “(오영훈 도지사를 만나) 반대 입장을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긴급 이사회를 열어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고희범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우선 제일 염려되는 게 4.3의 정치화”라며 “도지사가 바뀔 때마다 재단은 흔들리게 되고 4.3 평화재단이 정쟁의 대상이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면서 “제주도가 조례 개정의 근거로 삼은 4.3 평화재단에 대한 컨설팅 보고서도 엉터리”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고희범 이사장이 사퇴 의사를 밝힘에 따라 4.3 평화재단은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사퇴를 공식 의결할 예정이다. 나머지 이사들도 집단 사퇴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사상 초유의 이사회 공백 사태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그동안 컨설팅 보고서 등에서 4.3 평화재단 이사회의 투명성 문제가 거론돼 조례 개정을 준비중이며 법적인 검토도 거쳤다“고 밝혔다.

4.3 평화재단 운영을 둘러싼 제주도와 재단측의 갈등이 이사장의 전격 사퇴로 이어지면서 재단의 독립성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커지게 됐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