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호 의원, 제주4.3 현대사의 비극, 무고한 희생자 치유, 명예회복에 최선

사과 안한다. 제주도민에게 용서를 빌었고, 특정인에 대해 조롱한 일 없다.

기자명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4.3 김일성 지시설'로 논란을 일으킨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이 4.3추념일 당일인 3일 최고위 회의에서 "4·3 사건은 남로당의 무장폭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남로당과 아무런 관계가 없던 수많은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를 낸 현대사의 비극"이라고 희생자에 대한 추모의 심정을 드러냈다. 

이어 "남북분단, 좌우이념 무력 충돌 과정에서 억울한 희생을 당한 분들의 넋을 기리고, 명예를 회복시키며, 희생자분들과 유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할 때라고 생각한다. 저도 여기에 힘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태 의원은 제주4.3 관련 자신의 발언을 사과할 의향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저는 지난번에 제주도민들에게 용서를 빌었다. 제가 어떤 특정인들에 대해 조롱한 일은 한 번도 없었다. 그분들의 아픔을 치유하고자 했다."라며 사과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어 "저는 4.3사건이라는 용어부터 동의할 수 없다"며 "4월 3일에 일어난 일은 결국은 남로당 제주도당의 당 결정"이라며 "이 결정에 의해서 12개의 경찰서와 관공서에 대한 무장 공격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다만 "국가 권력에 의해서 또 일부 극우단체들에 의해서 무고하게 정말 많은 사람들이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됐다"며 그분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명예를 회복하고 또 국가적으로 그분들을 위해서 여야가 힘을 합쳐서 어떤 일이든 해야 한다.

태 의원은 마지막으로 4.3의 배경을 설명하며 "당시 남한 전역에서 5.10선거를 파탄시키기 위한 남로당의 활동이 있었다"라며 "제주도당도 이런 결정을 내렸고, 이러한 것을 빌미로 국가 권력이 과도하게 진압하는 과정에 정말 많은 제주도민들이 억울하게도 안타깝게도 희생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