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전사가 되어!

피의자의 속옷까지 벗겨지는 등 비인도적이며 모욕적인 피의자 연행으로 피해자 가족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기자명

간첩단 혐의를 받고 있는 경남 창원의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가 북한 노동당 대남 공작 기구인 문화교류국에서 강령(綱領)과 규약(規約)을 하달받고 활동한 혐의를 방첩 당국이 포착한 것으로 3일 전해졌다.

자통은 민주노총 경남 지역 간부들을 조직원으로 포섭하고 이들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 장기 파업 등에 관여한 의혹으로 국가정보원과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국가정보원이 제주에서 진보활동을 펼쳐 온 박현우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과 고창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처장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와 구속된 피의자 가족들이 국정원과 경찰의 '강제 인치' 시도 중단을 요구하며 격렬하게 항의했다.

인치는 구속한 사람을 다시 특정장소로 연행하는 것으로 국정원 제주지부에서 피의자 신문을 하기 위해 피의자들을 태운 호송차량이 제주교도소 정문을 나서려 하자, 피의자 가족들과 대책위 회원들은 호송차량을 막아서면 격하게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이 차량 통행로 확보를 위해 강제 해산에 나서자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대책위 측에서 부상자가 발생해 119 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긴급 이송되기도 했다.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와, 구속된 피의자 가족들로 꾸려진 '소위 제주 간첩단 조작사건 피해자 가족대책위원회'는 4일 오후 제주교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은 조작 사건 피해자들에 대한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강제인치 규탄한다"면서 "한법이 보장한 진술거부권 보장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어 "더욱이 국가정보원 제주지부와 제주경찰청 소속 합동수사팀은 (지난 2월 27일) 피의자를 강제로 인치하는 과정에 피의자 가족들이 지켜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폭력적인 물리력을 행사해 피의자의 속옷까지 벗겨지는 등 비인도적이며 모욕적인 피의자 연행으로 피해자 가족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주었다"면서 "또한 비인도적이며 모욕적인 강제인치 과정을 항의하는 가족들을 폭력을 행사했고, 피해자 가족이 목이 조이고 팔이 꺽이는 등의 과정에서 부상을 입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지난달 17일 검찰에 넘겨진 자통 조직원 황모씨 등 4명은 검찰 소환 조사에 불응하며 지금까지 한 차례도 조사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국정원 단계에서도 조사를 거부했는데, 국정원이 조사를 위해 유치장에서 강제 구인하려고 하자 국정원 직원들과 몸싸움도 벌였다고 한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피의자의 속옷이 노출된 건 피의자를 차량에 탑승시키는 과정에서 운동복 바지가 단순히 흘러 내린 것일 뿐 폭력적인 물리력을 행사한 사실은 전혀 없다"며 "피의자를 유치장 밖으로 나가는 과정에서 피의자 가족과 농민회 측(10여명)이 달려들어 적법하게 제지한 것일 뿐, 피의자 가족들이 폭력을 당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북한 문화교류국이 자통에 하달한 강령이 활동 목표라면, 규약은 행동 수칙에 해당한다고 한다. 자통은 새 조직원을 가입시킬 때 이 강령과 규약을 무조건 준수하겠다는 맹세를 받고, 조직원 평가 기준으로 활용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자통 강령에는 ‘정치·군사·경제·문화 등 사회 전 영역에서 미 제국주의 잔재와 친미 사대주의적 경향을 철저히 청산하고 완전한 민족 자주화를 실현한다’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의 원칙에 입각한 연방 통일국가를 수립하여 민족의 숙원인 조국 통일 과업을 완수한다’는 내용도 담겼다고 한다.

또 자통 규약의 골자는 ‘북한식 주체사상 신봉과 김정은 추종’이었다. ‘영생 불멸의 주체사상을 지도 사상으로 하는 김일성·김정일주의 조직이며 조직 내 유일사상 체계를 확고히 세운다’는 내용이 규약에 나온다.

이어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의 전사로서 전위 조직 성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한시도 잊지 말고 생활과 사업에서 민중적 품성과 대중적 사업 작품을 드높이기 위한 자신과의 투쟁을 부단히 전개한다’는 식의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고 전했다. 

방첩 당국은 자통이 민노총 지방 조직을 기반으로 세력을 확장하며 포섭 대상을 북한 측에 보고한 정황도 파악해 수사 중이다. 거제·통영·고성 조선 하청 지회 부회장 A씨가 다른 자통 조직원인 성모씨에게 ‘대우조선노조, 대우조선하청지회, 전교조, 택배노조를 기반으로 조직 역량을 구축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고를 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작년 7월 대우조선해양 불법 점거 혐의로  9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했는데 법원에서 기각당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