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들불축제, ‘2020~2023 문화관광축제’ 지정

3월 9일 제주시청 광장에서 서막을 시작으로,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기자명
제주시 제공
제주시 제공

2023 제주들불축제가 3월 9일 제주시청 광장에서 서막을 시작으로,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 일대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불을 소재로 하는 이번 들불축제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많은 사람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대면 축제로 열리게 된다.

새별오름을 따라 붉은 불꽃이 일렁이는 장관이 연출되는 제주들불축제는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 지정 ‘최우수축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2020~2023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됐다.

이 특별한 불의 향연을 보기 위해 한국인들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많이 찾고 있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글로벌 축제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희망을 품은 제주들불, 세계를 밝히다’라는 주제로 ▲관람객 편의와 안전 최우선, ▲선택과 집중으로 축제 콘텐츠 강화, ▲지역경제·관광산업에 활력화, ▲미디어·SNS 플랫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청정 제주의 자연을 보존하는 축제 등 5개 부문에 중점을 두어 더 안전하고 새로운 즐길거리가 풍성한 축제로 개최된다.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3월 9일은 삼성혈에서 들불불씨 채화 제례를 시작으로 ‘삼성혈에서 제주시청 광장’을 잇는 구간을 들불불씨 봉송퍼레이드로 이어갈 계획이며, 시청광장에서는 들불 불씨 모심 행사, 들불 콘서트, 소원지 쓰기 및 달기 등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시민과 함께 서막의 장을 연다는 계획이다.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둘째 날(10일)에는 체험 및 부대행사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제주전통문화경연(읍면동 줄다리기(예선), 집줄놓기, 소원달집만들기)이 광장에서 열리고, 제주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버스킹공연과 제주의 풍요와 발전을 염원하는 희망기원제가 열린다.

또한, 새로 조성된 마상마예 공연장에서는 말을 타고 멋진 폼새를 자랑하는 마상마예 공연이 진행되고, 제주무형문화재 ‘제주농요’ 공연이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이어서 축제의 공식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과 함께 개막 축하 ‘희망콘서트’가 열리고, 들불 불씨 점화와 횃불대행진, 달집태우기 행사가 이어진다.

축제의 하이라이트 오름불놓기 날인 셋째 날(11일)에는 제주전통문화경연(넉둥베기, 듬돌들기, 줄다리기), 들불축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제주들불축제 발전방안 포럼 등이 펼쳐진다.

이후 불놓기 주제공연, 횃불 대행진, 소원기원문 낭독, 화산쇼 등이 이어지며, 국내 최초 드론을 이용한 점화 퍼포먼스 연출로 오름에 설치된 달집이 동시에 타오르는 오름 불놓기 등이 펼쳐져 성대한 장관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휘날레 프로그램으로 읍면동 풍물팀과 관람객이 모두 하나가 되어 축제를 즐기는 ‘느영나영 대동놀이’로 화려한 셋째 날을 마무리한다.

마지막 날(12일)은 새봄 새 희망 묘목 나눠주기, 농수축산물 그랜드세일, 도민노래자랑, 오름 플로깅 페스타를 끝으로 4일간 축제 여정의 막을 내리게 된다.

이외에도 불, 목축, 제주민속문화 등 세 가지 주제로 구성한 체험 프로그램인 들불꼬치마당, 원시 불피우기, LED 쥐불놀이,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프로그램인 잣담(잣성)쌓기대회, 생이총 체험, 방쉬연 날리기 체험, 지게발 걷기 체험 등은 축제의 또 다른 재미 요소를 한층 더해 줄 것이다.

부대 및 전시 행사 등으로 축제 주제관에서는 축제홍보관, 축제역사관, 기록영상 상영관, 만화로 보는 들불(애니매이션)을 운영해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들불축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재활용품 나눔장터, 지역농특산물 홍보・판매관, 쓰레기 줄이기 홍보관, 유관기관 홍보관 등도 운영될 예정이며, 축제 먹거리 또한 향토음식점, 들불 수랏간, 푸드트럭 등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또한, 축제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제주시 제주종합경기장과 서귀포시 제2청사 주차장을 거점 주차장으로 지정해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안우진 제주시 부시장은 “제주의 봄은 새별오름을 활활 태우는 들불과 함께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주들불축제의 완성도를 높여 세계인이 공감하는 글로벌 축제로의 도약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각오와 함께, “그 어느 해보다 뜨겁게 타오르게 될 새별오름의 들불처럼 대한민국 최남단에서 시작되는 새봄의 기운을 만끽하고 새 희망의 큰 복을 받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