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4·3트라우마센터 1주년 맞아 운영상황 점검

4·3트라우마센터, 강정주민 치유활동 병행... 국립트라우마센터로의 승격 추진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는 4·3트라우마센터가 오는 6일 개소 1주년을 맞는 가운데 지난 30일 그동안의 성과와 센터 운영상황 등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4·3트라우마센터는 제주4·3 등 국가폭력 생존희생자, 유족 및 관련자에 대한 정신적·신체적 치유와 재활, 공동체 회복을 위해 국가차원에서 지원하는 전문적인 트라우마 치유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다.

대상은 4·3생존희생자 및 유족을 비롯해 과거사 및 국가사업 피해자(강정마을) 등이다.

지난 4월 말까지 센터에 직접 등록한 이용자는 4·3생존희생자 64명, 유족 및 유족 며느리 378명, 강정마을 82명, 직간접적 4·3관련자 32명 등 총 556명이다.

센터에서는 도수 및 물리치료, 치유 프로그램과 운동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이날 센터 운영상황을 보고 받고 “지난 1년간 4·3트라우마센터가 생존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따뜻한 안식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행정에서도 국립 트라우마센터 승격 추진 등 사회적 치유를 통한 평화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정부의 국립트라우마센터 법제화 계획에 따라 4.3트라우마센터의 국립기관 승격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4월 3일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추도사를 통해 “정부는 관련 법률이 제정되는 대로 (4·3트라우마센터를)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하고, 많은 분들의 아픔이 온전히 치유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