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지속가능비즈니스혁신포럼’...제주 에너지 자립정책 소개

기자명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5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륨에서 열린 지속가능비즈니스혁신포럼(Sustainable Business Innovation orum)에 참석해 제주의 에너지 정책들을 소개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는 파리기후 협약(2015년) 전부터 ‘카본프리아일랜드(CFI) 2030’ 정책을 통해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제주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원 지사는 “에너지 전환과 순환경제는 환경과 미래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고 미래세대에 대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생산의 주체와 소비의 주체가 협력해 책임감 있는 행동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간기업은 에너지 분야를 포함해 여러 사업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화와 영향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가져가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기업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정책적 방향성과 규제완화를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지원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민간과 공공 간의 역할을 주문했다.

그는 “UN은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시행하고 있다”며 “제주는 2015년 제주 미래비전을 통해 ‘청정과 공존’을 가장 큰 정책의 대전제로 도민들과 합의해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가져가고 있다. 민선 7기를 통해 ‘더 큰 제주’라는 비전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속가능한 미래를 견인할 Game Changer 기업들의 혁신과 기술’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지속가능비즈니스 혁신포럼에는 주최기관인 환경부의 조명래 장관과 KBCSD 허명수 회장, 유엔개발계획(UNDP) 글로벌정책센터의 스테판 클링어빌 소장을 비롯해 기업과 학계, 정부 등을 대표한 300여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