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녀상 표준모델 개발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는 다양한 제주해녀상의 통일된 디자인을 위해 제주해녀상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제주해녀상을 세계적 관광명소인 독일 로렐라이시와 부산 영도구에 설치할 예정이다.

제주해녀상은 그동안 민간중심으로 도내․외 곳곳에 설치됐으나 해녀상의 형태와 표정, 자세 등이 다양해 제주해녀의 고유성이 변질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지난 3월부터 각 분야의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조각과 미술, 해녀문화 등 각 분야 전문가 중심의 표준모델 개발 자문회의를 구성해 표준모델(안)을 만들었고 해녀문화전승보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에 제주해녀상을 최종 확정했다.

제주해녀상 표준모델은 향후 공공기관의 해녀상 설치시 사용하며, 민간 설치시에도 참고할 수 있도록 권고할 예정이며 이번에 개발한 제주해녀상은 부산 영도구와 독일 유명 관광지에 설치된다.

부산 영도구는 1895년경에 제주해녀 바깥물질의 첫 기착지로 출향해녀 역사가 이뤄진 장소임을 기념하여 이달 말에 제주해녀상을 설치한다.

독일 로렐라이시는 지난해 대평어촌계 해녀공연단이 독일 로렐라이시에서 공연한 것을 인연으로 제주해녀상 설치에 합의해 오는 11월 로렐라이 언덕에 제주해녀상을 설치할 예정이다.

홍충희 해녀문화유산과장은 “제주해녀상 표준모델을 마련함으로서 해녀상 디자인에 대한 혼선을 막고, 제주해녀 고유의 모습을 국내․외에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