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관함식 개최. "진솔한 사과...새로운 공동체 회복"

"이번 주민투표가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그에 따른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전제로 이루어진 만큼 우선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하여 강정마을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사과를 정중히 요청하며, 정부

기자명

강정마을회가 31일 “지난 28일 실시된 이번 주민투표는 합법적인 임시총회를 통해 결정된 적법한 주민투표이며, 대다수 강정주민들에게 의사표현의 기회를 충분히 줌으로써 강정마을 주민들의 폭넒은 총의를 모으려고 한 주민투표였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공동체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강정마을회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강정마을회는 “강정마을은 2007년부터 지금까지 해군기지 찬반과 관련해 내적으로는 마을공동체가 파괴되는 아픔을 겪었고 외적으로는 온갖 왜곡된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의 비난을 감수해 왔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겪은 고통은 외부에서 바라보는 것 이상으로 엄청난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해군기지 반대운동은 '절차적 민주주의를 파괴한 당시 행정당국의 부적절한 행정행위'에 대한 저항운동으로 시작됐다. 10년 넘는 저항운동 과정에서 제주도정이나 도의회, 그리고 해군을 포함한 정부는 우리들의 외침에 전혀 귀기울이지 않았으며 특히 해군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군인들의 행태라고는 전혀 할 수 없는 각종 협박과 모략과 이간질을 하며 강정주민들 위에 군림하는 행태를 보여 왔다"고 맹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7월 1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강정마을 주민들을 만나 입장 재고를 요청했다. 대통령이 관한식에 참석해 강정부민들에게 유감표명을 할 뜻이 있음을 말했다"며 "우리는 그 동안 줄곧 절차적 민주주의를 파괴한 채 강정에 해군기지 입지를 선정한 점에 대해 제주도와 정부의 진솔한 사과와 그에 따른 후속조치를 요구해 왔다.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유감표명을 할 수 있다는 청와대(시민사회수석실)의 입장을 중요하게 여긴 마을 주민 221명이 임시총회 개최를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번 주민투표가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그에 따른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전제로 이루어진 만큼 우선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하여 강정마을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사과를 정중히 요청하며, 정부의 잘못에 대하여 진솔하게 사과하여 줄 것과 빠른 시일내에 당시 해군과 경찰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어떤 인권침해와 공권력 남용 및 공동체 파괴 공작을 하였는지 그 실태를 밝히고 그에 상응하는 응분의 후속조치를 하여 즐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