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해군 관함식 철회 요청

결의안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무소속에 이어 교육의원들까지 36명(야당 7명 포함)으로 도의원들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관함식 유치하면 '민군복합관광미항' 의미 사라질 것"이라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해군 관함식 철회를 위한 수순에 시동을 걸었다.

제주도의원들은 16일 '제주 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한 뒤 통과되면 청와대와 국방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의회 결의안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무소속에 이어 교육의원들까지 36명(야당 7명 포함)으로 도의원들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관함식 유치하면 '민군복합관광미항' 의미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결의안에 제주도의원들이 중지를 모은 이유는 국방부가 도민 의견을 수렴치 않고 일방적으로 강행하려는 의도에 대하여 정부에 "이번 해군 관함식 제주행사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제주도의회는 오는 19일에 해당 결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한 뒤 의결을 거쳐 통과되면 청와대와 국방부(해군본부)에 전달할 예정으로 정의당 제주도당은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해군은 강정주민 ‘패싱’한 국제관함식 강정개최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강정마을은 임시총회를 개최해 관함식 유치 자체를 묻는 것에 대한 찬반갈등의 우려, 대규모 군함정박으로 인한 어장오염,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해 강정유치 반대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제주도의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해군은 관함식슬로건을 '제주의 바다, 세계평화를 품다'로 정하고 행사대행업체를 섭외하는 등 주민결정을 무시하고 행사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