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프린터가 세상의 모든 것을 바꾼다

기자명

우선 3D 프린터란?
입력된 설계도를 바탕으로 프린터에서 특수 고분자 물질이나 금속가루를 뿜어내 그 재료를 층층이 쌓은후 자외선이나 레이저를 쏘아 재료를 굳혀 완제품을 만들어 내는 기계로 모든 제품을 만들어 내는 프린터로 현재는 항공기 부품까지 제작하고 있다.

그럼 3D 프린터는 언제 개발, 어떻게 발전 되었는가?
1984년 미국의 발명가 찰스훌은 3D 시스템즈사를 설립하고, 1986년에 액체 플라스틱을 연속적으로 층층이 쌓는 방법으로 딱딱한 물체를 인쇄하는 자동화 기술로 특허를 받았다. 원하는 모형을 만들어 질 때까지 각각의 층을 덮어 씌우는 SLA(Stereo Lithography Appartus)방식이 최초 였다.
이후 3D 프린터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2006년에는 스스로 복제가 가능한 렙랩(RepRap) 프린터가 개발 되었으며, 2011년 8월에는 3D 프린터를 이용 하여 세계 최초의 설사(Sulsa)라는 비행기를 만들어 4.5피트의 날개로 시간당 100마일 속도로 성공 하였다고 하며, 의료 분야도 3D 프린터를 이용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3D 프린터로 만든 인공 턱뼈를 교체 하는데 성공 하였다고 하며, 3D프린터로 못 만드는 제품의 거의 없어 3D 프린터가 모든 산업을 주도 하는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이 든다.

3D 프린터의 가격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모두 수입산으로 가격은 대당 2천만원에서 7억원을 호가하는 제품도 있다고 하며,
외국의 가격은 성능, 사용재료, 만들 수 있는 제품의 크기에 따라 1천달러에서 20만 달러까지 다양하며, 저렴한 3D 프린터일수록 개인 취미용에서부터 거대한 엔지니어링 기업에서 사용하는 3D 프린터등 가격은 천자 만별이다.
앞으로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 모든 전자 제품의 처음에는 가격의 높다가 결국에는 모든 소비자들의 애용 할수 있게끔 가격의 떨어지곤 하였다.
이 프린터도 마찬가지 일 것이며, 제조사들은 빠르게 성장 하고 있어 초창기 가격 1억원이상 이였던 것이 지금 현재는 5백달러 3D 프린터가 나오는 시대로 가겨은 더욱 하락 하고 결국은 개인의 소유 하는 시대도 얼마 남지 않아 다고 본다.

우리의 현실은 어떻한가?
미국의 시가 주간지 〈타임〉은 2012년 최고의 발명품 중 하나로 3D 프린터를 선정했고 〈월스트리트저널〉〈포브스〉〈CNN〉등의 해외 언론등은 연일 3D 프린터 관련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아쉬운 것은 미국, 일본, 중국까지 국가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게 하겠다고 한다.
아직은 우리 국민들은 모르고 무관심 하다고 보여지며, 이 지면을 통하여 한 사람 이라도 3D 프린터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생소한 3D 프린터 산업 우리 제주도가 먼저 선점 하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