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지사, 4차산업 도입...“성장, 소득 증대, 양질일자리 창출"

제주의 새로운 꿈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닻을 올린다”고 선언하며 “민가주도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이끌어갈 제주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오늘 출범한다”고 소개했다.

기자명

제주도가 섬의 불리하고 열악한 산업구조 등을 타파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인공지능 등 S/W산업을 주축으로 열악한 제주 2차 산업의 부흥을 위한 전기마련을 위한 주력산업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또한 일부 기업을 데이터를 이용한 빅테이타 분석도 다중기업이 결합해 보다 완벽한 빅데이타 분석이 되도록 이들 다중기업에 공공성 차원에 저렴하게 자료를 수합해 분석하도록 하는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19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제주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과 함께-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한 제주의 중점 정책방향”을 제목으로 하는 대 도민 담화문을 발표해 그 의지를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의 새로운 꿈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닻을 올린다”고 선언하며 “민가주도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이끌어갈 제주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오늘 출범한다”고 소개했다.

그는 “제주의 새로운 꿈과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교두보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4차 산업혁명이 수천 년 간 인류의 중심이었던 농업경제를 공업경제로 바꾼 19세기 산업혁명 이상의 사회적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코딩교육을 시작했고 교통과 에너지신산업이 융합하고, 스마트그리드를 비롯해 새로운 에너지 소비방식과 사물인터넷 등의 지능화를 통해 ‘에코 스마트시티’로 진화시키기 위한 비전도 구체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출범하는 제주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지난 4월 4일 제정된 ‘4차 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4차 산업혁명 관련 도내·외 전문가 20명이 주도하는 싱크탱크 성격의 위원회다.

원 지사는 “위원회 출범과 연계해 5가지의 4차 산업혁명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가능성과 융합산업을 선도하는 제주를 실현하고 섬 특성상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조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4대 추진 전략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기술융합을 통한 주력산업 고도화 ▲미래 제주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 ▲민․관이 협력하는 공공서비스 기반의 신산업 생태계 조성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꼽았다.

특히 그는 “제주의 새로운 성장, 도민소득 증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게 철저하게 목표를 세워 준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미래 유망산업(△스마트 농축수산업 △스마트 식품가공식품산업 △스마트 뷰티․향장산업 △전기차 연관산업 △에너지 신산업 △스마트 관광산업 △스마트 웰니스케어 산업 △3D프린팅 연관산업 △ Zero-waste 청정산업 △스마트 시티)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했다.

원희룡 지사는 “‘규제 샌드박스 지역’ 지정 등을 위한 제도개선, 연구개발 및 창업투자 방안 마련 등 제주의 혁신창업 생태계 기반조성도 주도해나갈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미래유망산업 육성 추진단도 신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19일 ‘제주특별자치도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주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위원회는 기술혁신, 행정혁신, 산업혁신, 규제개혁 분야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도내외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다.

제주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발 빠른 대응을 위해 지난해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제주의 미래유망산업 육성전략 수립’용역을 완료한 바 있다.
 
용역에서 제시한 제주의 4차 산업혁명 정책 방향은 ‘새로운, 융합산업의 선도자 제주’를 실현하는 것으로 ▲새로운 성장 ▲도민소득 증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 아래 4대 추진 전략을 설정했다.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위원회하 4차 산업혁명이 지역산업의 성장엔진이 되도록 관련 법·제도의 정비와 정책 혁신의 선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