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강정마을 “사면복권사업 추진”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갈등해소지원단을 중심으로 대통령 공약사항이기도 하고 또 구상권 철회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에 적극적인 그 지원과 방침에 따라 강정마을에 대한 갈등해소사업이 진행되고 있

기자명

18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2층 삼다홀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제주해군기지 구상권 철회 확정과 관련해 “강정마을 주민들의 후속 조치사항은 사면복권과 공동체 회복”이라며 “이를 위한 사업계획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기조실하고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갈등해소지원단을 중심으로 대통령 공약사항이기도 하고 또 구상권 철회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에 적극적인 그 지원과 방침에 따라 강정마을에 대한 갈등해소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면이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 동력을 살릴 수 있도록 연말연초에 집중적으로 청와대 및 중앙부처와 논의를 진행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강정마을과도 협의에 박차를 가해 중기재정계획 때를 놓치지 않고 우리가 최대한 공동체회복 사업 예산을 확보하도록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그는 “국정과제와 연계된 제주정책과제가 현재 136개 과제에 한 4조7천 억 원의 사업 규모로 국정과제와 연계돼 추진하게 된다”며 “앞으로 이 역시 중기재정계획에 대해 반영을 시키거나 아니면 중앙부처의 공모사업을 통해 반영을 하거나 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각 부서별로 국정과제와 연계된 제주정책과제에 대한 중기재정계획 반영 또는 중앙부처의 공모사업에 응모하는데 있어 차질이 없도록 세밀하게 대비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는 “읍면동 예산, 인력, 사기진작과 관련된 실태점검 및 종합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강조했다.

그는 “읍면동은 제주도정이 도민들과 접하는 최일선의 접점에 있다”고 강조하며 “도민들은 가장 생활 가까이에서 접하게 되는 읍면동에 행정수행역량을 가지고 도정역량을 1차적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그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읍면동이 잘 돼야 도정이 잘 되는 것으로 우리 도민들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읍면동에 행정수행역량을 저해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쉬운 점들에 대한 지적들이 끊임없이 있어왔고 그 부분들이 이제 두드러지고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원 지사는 “내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평창 동계올림픽 그리고 3월 9일부터 18일까지 장애올림픽이 열리게 된다”며 “전 세계에서 찾아올 올림픽 관광객을 제주관광으로 연계시킬 수 있도록 사전홍보 그리고 올림픽 기간 중에 홍보 그리고 그와 연계된 관광객들에 대한 수용태세에 대해서도 미리 준비하고 점검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