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퀴어축제위원희 “장소허가 취소는 성소수자 차별"

기자명

제주시가 제주퀴어문화축제 행사장 사용 승낙을 철회하기로 한 결정을 지난 19일 문경진 제주시부시장이 해명하고 나선 가운데 제주퀴어문화축체 조직위원회가 축제 장소허가취소에 반발하며 제주시장 면담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공동 위원장 김기홍, 신현정)는 20일 제주시청 어울림 마당에서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 장소허가 취소에 따른 제주시청 규탄 및 고경실 제주시장 면담요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제주시청 공원녹지과에 축제장소로 신산공원 사용허가를 요청하였고, 9월 28일 장소사용을 허가받았다. 장소확정 이후 조직위는 여러 차례 신산공원을 답사하면서 충실히 축제를 준비했다.

하지만 제주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하는 다수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제주시청은 지난 17일 민원조정위원회를 열고, 조정위원의 결정에 따라 18일 장소사용허가를 철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현정 축제위원장은 “축제를 불과 보름 남겨두고 조직위에 대뜸 전화하여 축제반대가 많아 민원조정위원회를 열 것” 이라며 “정위를 언제 열 생각이냐고 하니 5일 후가 될 것이라며, 참석하지 않아도 조정위는 열릴 수밖에 없음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조직위가 오지 않으면 축제 반대측의 이야기만을 듣고 장소사용허가를 철회할 수도 있다는 압박과 명백한 성소수자 차별이지만 꾹 참고 축제 전까지 행정과의 대화를 포기하지 말자는 조직위의 결의가 있어 모멸을 감수하고 참석에 응하기로 했다”며 “대화를 포기하지 말자는 우리의 마음과 달리 시청은 나태하고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조정위원들은 성소수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인권의식도 없었다”며 “성소수자와 대립하는 용어로 일반인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질의 내내 성소수자를 일반인의 범주에서 배제시켰다. 축제의 배경, 목적, 의의 같은 중요한 질문은 하지 않고 노출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 성기구는 전시할 것인지와 같은 축제 기조, 흐름과는 전혀 상관없는 지엽적이고 다른 이들이 보기에 자극적으로 느낄만한 질문만 계속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히 조정위원장으로서 중립을 지키고 경청해야 할 문경진 제주시 부시장은 고압적인 표정과 말투로 일관했다”며 “이미 허가 취소를 마음먹은 듯 ‘그렇다면 조직위는 참여자가 어떤 복장을 입고 오는지 알 수 없고 통제할 수도 없다는 이야기네요? 같은 유도질문을 하면서 조직위에게 불리한 결론을 내려고 힘쓰는 모습이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신 위원장은 “결국 제주시청의 게으른 행정과 현저한 인권의식부재의 책임을 이제 제주시 행정의 최종책임자인 고경실 제주시장에게 묻고자 한다”며 “퀴어문화축제에서 피어나는 인권과 평화의 이야기가 제주시를 얼마나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지, 곧 제주시청의 슬로건인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에 얼마나 부합하는 행사인지 깨닫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김주온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연대사를 통해 “제주는 ‘모두’의 것이다. 여기서 모두라 함은 우리의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성소수자들을 당연히 포함한다”며 “제주시청은 퀴어 시민들의 존재에 찬성 반대를 논할 자격이 없다. 마찬가지로 퀴어 시민들의 공원 이용을 막을 권리도 없다”고 짤라 말했다.

이어 “퀴어문화축제로 청정제주가 오염된다는 얘기가 있던데, ‘청정제주’를 정말로 부끄럽게 만드는 이들은 성소수자 차별하고 시대착오적인 판단을 내리는 낡은 정치세력들“이라며 ”평화의 섬 제주에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리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