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기획보도-한라산의 아름다운 보물들(6)

나도제비란, 댕댕이나무

기자명
▲ 나도제비란

한라산국립공원(소장 진기욱)에서는 한라산에 자생하는 초본 및 목본류중에서 희귀하고 아름다운 식물을 소개하는 한라산의 아름다운 보물들 연속기획보도(6회)로 이번 주에는 산림청지정 희귀식물인 나도제비란(취약종), 댕댕이나무(취약종)를 소개한다.

꽃색깔이 너무나 아름다운 난초과의 나도제비란[Orchis cyclochila (Franch. & Sav.) Maxim.]은 제주도 한라산과 지리산, 함경도의 높은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생육환경은 고산지역의 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하며, 키는 10~15㎝ 정도이고, 잎은 길이 4.5~7㎝, 폭은 3~5㎝로 알뿌리에서 1장 나오며 타원형이다.

꽃은 연한 홍색이고 보통 줄기 끝에 2개씩 달리며 꽃받침 잎은 길이가 0.8~1㎝로 넓고 뾰족하고, 열매는 7~8월경에 달리고 타원형 모양으로 한라산에 있는 나도제비란은 털진달래 및 산철쭉 밑에 주로 분포한다.

▲ 댕댕이나무

꽃모양이 마치 노란 종처럼 보이는 인동과의 댕댕이나무(Lonicera caerulea var. edulis Turcz.ex Herder)는 낙엽활엽 관목으로 해발고도 700∼2,300m 습지에서 서식하며, 수고 1.5m이고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어린 가지에는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길이 1∼4cm, 너비 1cm의 긴 타원모양 또는 달걀형 타원모양으로 잎의 양면에는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거치가 없다.

꽃은 5∼6월에 노란빛을 띤 흰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대에 털이 있고 꽃받침은 톱니처럼 5개로 갈라지며, 화관은 원통형의 종모양으로 노란빛을 띤 흰색이다.

열매는 장과로 7~8월에 익으며 타원형 모양으로 흰가루로 덮여 있으며, 한라산에 있는 댕댕이나무는 키가 작고, 옆으로 퍼지는 특징이 있다.


<김은영 기자/저작권자(c)제주저널/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