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귤 특별재난지역 선포 사실상 어렵다

농민들은 도 정책을 지지하며 열심히 따라했으나 그 보상은 또 다른 가격 폭락 사태

기자명
 

"제주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제주도 강승수 농축산식품국장의 발언에 대하여  남원읍 감귤 농가를 중심으로 구성된 ‘남원읍감귤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에서 집회를 열고 감귤 재해지역 지정 및 감귤 생산 시스템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천재지변으로 감귤이 썩어 들어가 참담한 상황에서 감귤 가격도 회복되지 않고 있다”며 “도와 의회는 농민의 아픔을 이해하고 지금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 농민이 고품질 감귤을 만들어내는 데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며 △감귤 재배 지역 특별 재해지역 선포 △감귤 최저가격 보장제 실시 △상품 처리 대책 마련 △농가 상환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남원읍비대위는 "천재지변은 감귤을 따야할 때 감귤을 따지 못하도록 만들었고 그나마 딴 감귤은 창고에서 썩어버렸다"며 "아무런 힘조차 써보지 못하고 망연자실 바라보고만 있는 농민의 가슴은 이미 썩을대로 썩어 문드러졌다. 참담하고 참담하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감귤 가격은 회복하지 않았다"며 "농민들은 도 정책을 지지하며 열심히 따라했으나 그 보상은 또 다른 가격 폭락 사태"라고 분개했다.

또 "감귤 가격 폭락사태의 책임을 농민에게만 전가하려는 도 행정의 행태가 개탄스럽다. 의회 또한 입에 발린 헛구호로 농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농민이 고품질 감귤을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