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위원 수천만원 부당횡령 드러나

제주도의회 추천 명목으로 위촉됐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의회가 방관해선 안 된다고

기자명

제주도감사위원회 감사위원이 대표로 있는 농업회사법인이 농업 보조금 수천만원을 부당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도의회는 문제의 위원을 사퇴시켜야 한다며, 해당 위원이 제주도의회 추천 명목으로 위촉됐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의회가 방관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24일 제1차 정례회 폐회중 제3차 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안창남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가장 도덕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깔끔한 위치에 있어야 하는 감사위원의 문제를 수수방관해서야 되겠나. 단돈 100원만 문제가 있어도 자격이 없는데, 자그마치 2000만원 이상이나 되는 돈을 자격도 없는 분이 받아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사건의 발단은 모 농업회사법인 대표인 A씨가 지난해 10월 제주도의회 추천을 받아 감사위원으로 임명됐음에도 보조금 비리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안 위원장은 "1년이 지나면서 운영위원회의 역할이 상당히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의장이 하자는대로 너무 수동적으로 따라갔던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의장이 추천한 것을 다시 번복하든지, 의회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원철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장도 "안 위원장의 발언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우리 의회가 도민들에게 정확하게 내용을 알릴 부분을 알려서 의회가 거듭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동의했고, 고정식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도 "언론을 통해 그런 내용들을 접하면서, (의장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운영위에서 논의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전혀 진전이 없어 개인적으로 안 좋은 감정을 갖고 있다"고 자신의 뜻을 드러냈다.

특히 고 위원장은 "이 사안은 어느 개인의 문제는 아니다. 여러 비리사항 보면 대부분이 집행부에서 준 예산이 아니고 의원들이 증액해서 벌어진 사업이기 때문에 이러 사안도 운영위에서는 과감하게 서로가 대화를 좀 해봐야 한다"고 자성했다.

현우범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도의회에서 추천한 분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자진사퇴를 하거나 사퇴 권유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 적발됐는데 가만히 있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있을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