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유기농산물 '유기지속 직불금'

원 기준은(밭인 경우) ha당 유기 120만원, 무농약 100만원, 저농약 52만원 지원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부터 친환경농업 직불제에 '유기지속 직불금'을 신설하여 유기농산물을 생산하여 직불금을 5년간 기지급(불연속인 경우 5회) 받은 필지에 대해 추가로 3년간(불연속인 경우 3회) ha당 60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친환경농업직불금은 3~5년만 지원(불연속인 경우 3~5회)했으나, 유기지속 직불금이 신설되면서 8년(불연속 8회) 으로 연장 지원하게 되었고, 유기지속 직불금 수혜 대상 면적은 올해인 경우 약 1,285ha에 금액은 7억7천1백만원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농업경영체 등록되지 않은 농지, 토양을 직접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생산하는 수경(양액)재배, 버섯재배, 임야인 경우 경계가 불분명하고 자연상태에서 채취하거나, 시비 등 재배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농지는 제외된다.

또한, 친환경농업 직불제는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면서 인증기관에서 친환경인증을 받은 농업인에게 초기 소득 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를 보전함으로써 친환경농업 확산을 도모하고자 하는 직불제도로, 지원 기준은(밭인 경우) ha당 유기 120만원, 무농약 100만원, 저농약 52만원을 지원한다.

친환경 직불 및 유기지속 직불제 신청은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접수를 받고 있으며, 신청기간은 3월 31일까지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지난 2월 23일 행정시, 읍면동, 리장, 리사무장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친환경농업인단체 등을 통하여 홍보에 만전을 기해 나가고 있다.



<김은영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