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공헌과 기업 이익창출을 함께!

제1차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정지원사업 공모시작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올해 안정적 자립기반을 갖춘 ‘신규 예비사회적기업 10개 발굴’을 목표로 제1차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정지원사업을 2월 23일부터 공모하여 3월 9일까지 경제정책과에서 접수한다.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며 지역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면서 영리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인증한 기업이며, 예비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기업 인증의 최소한 법적요건을 갖추고 있으나 수익구조등 일부요건을 충촉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을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정하여 향후 사회적기업인증이 가능한 기업을 말한다.

지난해 12월말까지 사회적기업 33개, 예비사회적기업 70개 등 103개 기업이 인증 및 지정되었으며, 기간종료 등으로 지정종료 기업을 제외하면 사회적기업 31개, 예비사회적기업 40개 등 총 71개 기업이 운영 중에 있다.

올해 예비사회적기업 지정기준은 달라진 사항이 없지만, 일자리창출사업 지원기준이 달라졌는데, 첫째로, 사회적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하여 자부담액이 증가한 반면, 장기고용 근로자를 우대지원하기 위하여 일자리창출참여사업 3년차에 대하여 참여근로자 1인당 지원금액의 50%를 지원하다가 기본 30%에 2년 이상 계속 고용한 인원은 20% 추가지원하게 된다.

둘째로, 참여근로자 채용기한을 지원약정개시일로부터 2개월에서 3월 이내에 연장했고, 사회서비스 제공형 사업참여기업의 경우 취약계층 고용비율을 50% 이상에서 30% 이상으로 완화했다.

셋째로, 일자리사업 참여기준 근로시간제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 40시간제(1일 8시간)에서 주 20시간제(1일 4시간), 주 30시간제(1일 6시간)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넷째로, 부정수급으로 일자리창출사업 약정이 해지된 기업은 3년이 지나면 참여가 가능했으나 앞으로 참여가 제외되도록 했고, 전체 지원기간 동안 1,000만원 이상 지원금을 부정수급한 자는 형사고발토록 됐던 것이 500만원 이상이면 형사고발하도록 개정됐다.

이러한 올해 달라지는 사항을 적용하여 공모를 거쳐 예비사회적기업 지정과 일자리창출사업 대상기업으로 선정되면, 일자리창출사업으로 최저임금 수준 인건비와 사업주 부담 사회보험료(2015년 기준 127만1천원)를 연차별로 차등 지원하게 되며, (예비)사회적기업의 기술개발, 홍보 등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사업개발비로 예비사회적기업은 연간 5천만원 이내 사회적기업은 연간 1억원 한도로 지원하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올해는 지속적 고용창출 가능성, 사업주체의 견실성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하여 자생력 있는 사회적기업 발굴에 적극 노력하겠다”라면서 “이번 공모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역량있는 청년․창업기업 등이 많이 응모하기를 기대한다”전했다.


<김은영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