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용미생물 이용 '키토산농산물' 실증추진

노화억제·면역강화에 키토산 효능

기자명
▲ 친환경 키토산 농산물 재배기술 특허등록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도내 기업이 생산하는 유용미생물(라이조푸스)을 이용하여 친환경 키토산 농산물 재배기술을 특허등록하고, 재배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실증사업이 완료되면 생산기술을 농가에 보급하고 고품질·고가 판매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키토산은 세포를 활성화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주며 질병을 예방하고, 생체의 자연적인 치유 능력을 활성화 하는 기능과 함께 생체 리듬을 조절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래에는 게, 가재 또는 새우 등 갑각류의 껍질에 강산(염산)과 강염기(가성소다 용액)를 이용하여 키토산을 생산했지만, 강산과 강염기가 환경오염 문제가 있어,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친환경적으로 키토산이 농산물에 흡수되는 기술을 발명하여 2014년 4월 4일 특허 등록을 했다. 이 연구는 상추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다른 식물에 대해서는 추가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라이조푸스 올리고스포러스 균주를 고체 배양하고, 갑각류의 키틴 성분을 분해하여 키토산을 생성했다. 이의 고체 배양 발효물을 식물에 처리했을 때 식물의 열매나 잎 등 식물체로 흡수되도록 하는 기술이다.

키토산 농산물 재배기술을 이용하면 식물의 생육 촉진에 효과가 있어, 농작물의 수확시기를 앞당길 수 있고, 키토산이 함유된 농산물을 섭취하면 건강보조제를 먹지 않더라도 농산물의 고유효능과 키토산 효능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도에서는 2014년 9월부터 3개년 사업으로 6억원을 투입하여 키토산 농산물 재배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시설 토마토, 감귤, 키위 등 7개 품목을 10개 농가에서 키토산 함유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으며, 생육 주기가 빠른 오이의 경우 12월 중순에 키토산 함유율 등 효과를 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키토산 농산물 재배특허기술에 대해 정태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앞으로 이 기술을 이용하면 높은 가격에 키토산 농작물을 팔 수 있도록 농가 등과 협의하여 판매처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중국을 대상으로판로를 개척하고자 2014년 11월 6일 국제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김재흡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