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MBC 해양특집 ‘기후 변화,위기를 기회로’

기자명

제주바다는 아열대성 어류가 절반을 넘어서고 있고, 제주의 상징 자리돔이 독도 해역의 주요 어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제주바다의 토종 해조류가 사라진 자리에 아열대성 거품돌산호와 열대성 분홍멍게가 차지하고 있다. 불청객 해파리 서식밀도가 높아지고, 제주 남쪽 바다의 연산호가 추자도 해역까지 번지고 있는 반면 우리 국민의 밥상을 차지했던 한류성 명태는 거의 잡히지 않고 있다.

한반도 해역의 생태계가 급변하면서 수산업이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해수면과 바닷물 온도 상승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수퍼 태풍 등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제주MBC는 이같은 기후변화의 위기를, 걱정만 하지 말고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대한민국 남쪽 끝 ‘이어도’부터 제주도 전 연안, 제주토종 고급어종인 다금바리와 붉바리 북방한계선인 거문도, 우리나라 동북쪽 끝 독도까지 해양생태계 실태를 추적하고 대응방안을 제시한다.

또 유럽연합 참다랑어 양식의 중심지인 지중해 섬나라 ‘몰타공화국’의 참다랑어 양식 실태를 우리나라 실정과 비교 분석해, 미래 제주 수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 가능성을 진단하며, 2014년 11월 17(월) 오후 11시 15분부터 12시 15분까지 방송될 예정이다.


<김재흡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