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멸종위기 동식물, 사후관리?

기자명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 17일부터 시행한다.

CITES협약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ㆍ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으로 우리나라는 1993년 가입했다.  환경부는 작년 7월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개정한 데 이어 구체적인 이행 기준을 담은 시행령ㆍ시행규칙 개정안을 17일 공포했다.

야생생물 보호법 개정에 따라 앞으로 국제적 멸종위기종의 양도ㆍ양수 시 양도자뿐 아니라 양수자에게도 신고 의무가 부과돼 소유자 중심으로 유통관리가 강화된다.

또 국내에서 증식된 국제적 멸종위기종은 모두 인공증식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하며, 시행령(제13조의2)에서 정한 맹수류 등 20종의 국제적 멸종위기종은 증식 이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

사육관리 역시 대폭 강화되어 시행령(제13조의3)에서 지정한 사육시설 등록대상종 90종을 사육하는 경우에는 관리기준(행동풍부화, 수의학적 관리 등)과 시설면적 기준 등을 맞춰 등록해야 하며, 적정 관리 여부에 대해 지방환경관서의 검사도 받는다.

기존에 이미 사육시설 등록대상 국제적 멸종위기종을 사육하고 있는 시설은 법 시행 이후 1년 이내인 2015년 7월 16일까지 시설 기준에 맞춰 등록하면 된다.

더불어 국제적 멸종위기종의 수출ㆍ입 허가, 사육시설 등록에 건당 10만원이, 사육시설을 변경등록 또는 신고할 경우에는 각각 5만원과 2만원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