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경선 불투명”제주 민심... 참을 만큼 참았다!

제주도민의 본성은 의리를 중시하는 것 외 반골의식도 강하다. 자존심에 상처를 받으면 환경이나 이해관계를 셈하지 않고 ‘극단의 결단’을 내린다.

기자명

 
새누리당은 원희룡 전 의원이 주장하는 “100% 여론조사”라는 주장에 오락가락하며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 새누리당 관계자는 “취약지구에서 제주는 제외한다”며 국민 참여 선거인단 경선을 가시화했다. 이에 반발하여 원희룡 전 의원은 “100% 여론 조사” 적용을 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상태다.

요즈음 새누리당은 수권 정당의 권위를 의심하게 한다. 원희룡 전 의원의 불출마 엄포에 새누리당은 혼란에 빠져들었고, 현직 의원의 한 마디에 새누리당은 현재까지 경선방식을 결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한 상태에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제주는 전남, 광주와 같은 취약지구가 될 수 없다. 제주가 취약지구 아닌 이유는 객관적 수치를 비교할 때 제주는 전남. 광주와 다르기 때문이다.

먼저, 정당 지지율에서도 제주도는 취약지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2012. 12. 19 대선 당시 새누리당 정당지지율이 전남 광주는 9.7%에 불과했으며, 현재까지 새누리당 전남 광주 지지율은 별다른 변화 없이 비슷한 결과를 보여 준다. 이에 비하여 제주도는 2014. 2. 27 정당 지지율이 민주당(17.0%)과 비교하면 새누리당 지지율은 50.6% 지지율로 민주당보다 3배 가까운 지지도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을 비교해 보아도 제주도는 전남 광주와 달리 취약지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2012. 12. 19 대선 당시 득표율을 비교하면, 제주도는 박근혜 대통령 득표율이 50%를 넘었다. 그 당시 전남.북 및 광주의 박근혜 대통령 득표율은, 전북 13%, 전남 10%, 광주 8%에 불과했다.

제주도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50%를 넘었고, 전국 득표율은 51.55%를 얻었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도 지지율이 특별히 높거나 낮은 것이 아니라 전국과 비슷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새누리당 정당지지율과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만 보아도 제주도를 전남.북 및 광주와 동급으로 취급하여 “취약지구”로 선정한다는 것은 누구도 인정할 수 없다.

제주도의 새누리당 정당지지도와 박근혜 대통령 득표율은 전국 지지율 및 득표율과 비슷하다. 그럼에도 제주도를 취약지구로 선정하여 “100% 여론조사”를 한다면, 특정인물 “전략공천”을 위한 명분 만들기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다음은 광역시의원을 비교해도 제주도가 취약지구가 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 광주는 광역시의원 25명 중 새누리당 0명이다. 전라남도의 경우 의원 62명 중 새누리당 1명, 전라북도의 경우 41명 중 새누리당 1명뿐이다. 이에 비하여 제주특별자치도는 도의원 41명 중 새누리당 15명, 민주당 17명으로 거의 대등한 비율을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제주도를 전남.북, 광주와 같은 취약지구로 적용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임을 누구나 알 수 있다.

새누리당은 현직 제주도지사를 보유하고 있고, 제주도당 내에는 수많은 당원이 있다. 단지, 제주도에 현직 국회의원이 없다는 이유로 제주도를 취약지구로 적용한다면, 제주도민 외에도 제주도의원과 제주도 당원을 무시하는 것으로 새누리당 제주도당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보인다.

이것보다 더 심각한 것은 새누리당 의원들의 엄포성 발언이다. 보통 사람도 알 수 있는 객관적 자료가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새누리당 일부의원은 제주도를 취약지구로 선정하는 듯한 인터뷰로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새누리당 법률지원단장인 김회선 의원은 “제주도 같은 곳은 우리당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는 곳이기에 (당헌·당규 상) 취약지역이라는 개념 속에 포함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모든 것(해석)이 가능하다”고 말하며, 새누리당이 제주도를 취약지역으로 ‘100% 여론조사 경선’이라는 예외적인 룰을 적용하는 데 법률적 문제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제주를 취약지구에 적용하여 ‘100% 여론조사’를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놓겠다는 엄포로 들린다.

얼마 전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도 여러 언론 인터뷰를 통하여 "광역단체별 취약 지구는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해당 지구 전체 의석의 30% 미만인 곳"이라며 "이는 상임전국위원회 규정"이라고 강조한다. 이어 "이는 당원이 거의 없던 시절 당원 투표가 불가능했던 지역을 말하는 것"이라며 "따라서 현재 국회의원이 1명도 없는 제주도와 광주 전남·북만 해당한다"고 제주가 취약지구가 될 수 있다는 인터뷰를 수 없이 했었다.

그러나 결국 김재원 의원도 10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검토를 더 해야 하지만, 제주도는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를 하는 것이 옳다"고 입장을 정리한 상태다.

예상컨대, 새누리당 최고의원뿐만 아니라 대부분 당직자도 제주도가 취약지구가 아닌 것은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왜 새누리당 경선 관계자들은 계속 엄포성 발언을 하여 새누리당과 제주도의 민심을 혼란에 빠뜨리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새누리당 경선 제주도 취약지역 ‘100% 여론조사’ 가능하다.”며 누구를 위하여 혼란을 자초하는지 진정한 속내가 궁금할 뿐이다.

새누리당의 이러한 모습은 신뢰와 지도력에 큰 오점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과 당원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주었다. 제주도민의 본성은 의리를 중시하는 것 외 반골의식도 강하다. 자존심에 상처를 받으면 환경이나 이해관계를 셈하지 않고 ‘극단의 결단’을 내린다.

새누리당은 현직 대통령을 보유하고 있고, 제주에는 현직 도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집권정당이다. 수권정당의 수뇌부들이 전 의원과 현직 의원의 한 마디에 소신 없이 흔들리며 허둥대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결과와 관계없이 ‘도미노 탈당’이라는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새누리당은 집권정당으로서 당당하고 의연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새누리당이 제주도당을 신뢰하고 의리를 지킨다면, 새누리당 제주도당 도의원과 당원들은 새누리당을 더욱 신뢰하고 끝까지 의리를 지킬 것이다.


<김재흡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