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청 청사 이전 백지화, 대안도 없다!

기자명

지난 2001년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되면서 추진됐던 제주시청사 이전계획이 백지화된 것은 지난해 12월이다.

당시 제주시는 재원조달의 어려움과 구도심권 공동화, 청사 신축에 대한 중앙정부의 규제 등을 이유로 시청사 이전 불가 결정을 내렸다.

다만 제주시는 시청사 이전계획에 버금가는 시민복지타운 투자유치 방안 마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자유제안방식으로 시민복지타운 투자유치 공모를 실시, 공동주택 건설 등 6개 업체의 제안사업을 접수받고 심사했다.

그러나 지난 5월 심사결과 6개 업체의 제안사업 모두 시민복지타운 투자유치 사업으로 부적합한 것으로 결론, 시민복지타운 활용방안 마련이 늦어지게 됐다.

특히 제주시는 시민복지타운 투자유치 공모 무산 이후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 활용방안 모색 태스크포스(T/F)팀을 새롭게 구성했지만 지난 8월 1차례 회의를 가진 게 전부다.

올해 하반기 제주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내년 1월 정기인사 등이 예정된 점을 감안하면 시민복지타운 활용방안 수립은 당분간 힘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안찾기 의지 부족 원인

이처럼 시민복지타운 활용방안 마련이 늦어지는 이유는 행정의 의지 부족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시청사 이전계획에 버금가는 투자유치를 약속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면서다.

김병립 전 제주시장의 경우 지난해 시민복지타운 토지주의 반발에도 불구, 시청사 이전계획 백지화를 직접 발표했다.

대신 시민복지타운에 대한 규제 완화와 투자유치 방안 마련을 제시, 토지주 반발을 일정부분 해소하는 계기를 만들어냈다.

그런데 지난해 12월말 김상오 제주시장이 취임하면서부터 시민복지타운 문제가 제주시의 현안에서 사실상 배제되는 상황이 전개됐다.

실제로 김상오 시장은 공식석상에서 시민복지타운 문제를 언급한 적이 없을 정도로 침묵을 유지, 의지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민복지타운 토지주협의회 관계자는 “시청사 이전계획에 버금가는 시민복지타운 투자유치는 제주시의 약속”이라며 “연말까지 대안이 제시되지 못한다면 약속 불이행에 따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