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공직자의 기본 덕목

기자명

청렴-공직자의 기본 덕목

- 서귀포시 종합민원실 민원담당 원찬영 -

동서양을 막론하고 “청렴”은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것으로 가장 중요한 덕목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청렴성은 “공직자에게 부여된 사회적 기대와 법적 의무의 준수를 위하여 공정하고 성실하게 책무를 수행하며 국민에 대한 적극적인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조선시대에도 관료들이 갖춰야 할 기본 덕목으로서 “청렴”을 특히 중시하였다.
청렴을 실천하는 일종의 행동수칙으로 “사불삼거”라는 금기사항까지 있었다 한다. 그 뜻은 “네가지를 하지 말고 세가지를 거절하라”는 말이다. 사불은 부업을 하지 말고, 땅을 사지 않으며 집을 늘리지 않고, 재임중인 고을의 명물을 먹지 않는 것을 일컫는 것이며, 삼거는 윗사람이나 세도가의 부당한 요구를 거절하고, 청을 들어준 다음 답례를 거절해야 하고, 재임중 경조사에 부조를 일체 받지 않는것을 이른다
.
그러면 현사회를 살고 있는 공직자들의 청렴은 어떠한가?
공직자들은 공직사회가 현저하게 깨끗해졌다고 생각하지만 다수의 국민들은 공직사회 부패문제를 아직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
공직사회의 부패에 대한 소식이 매일 뉴스에서 심심찮게 들리듯이 국민들의 의식 한 구석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의 의식 저변을 형성하고 있는 혈연, 지연, 학연 등 이른바 가족주의 문화가 이해관계와 맞물리면서 특권 행사 등 부당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가 되고 있으며, 공금횡령하거나 뇌물을 받는 등의 큰 비리가 아니면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 경우처럼 청렴을 자기와 상관없는 일로 치부하고 “그럴수도 있지”하는 온정적인 문화가 사회를 지배하면서 작은 부정들이 발생되고 있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조선시대의 “사불삼거”라는 말을 되새겨 봤으면 한다.

오늘날 공직에 취임하려는 사람은 누구나 국민의 봉사자로서 선서를 하고 청렴의 의무를 법적으로 부여받고 있다.
이제 우리 공직자들은 조선시대 사불삼거의 정신 가운데 한가지 덕목만이라도 공직생활 중에 마음에 담고 바로 자제한다면 요즘과 같은 공직자들의 부정부패는 줄어들지 않을까 순진한 기대를 해본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