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한-아랍재단 협업사업에 도민참여 기회 늘린다

한국-아랍 소사이어티재단과 협업사업 발굴 및 협력강화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는 2022년‘한-아랍 소사이어티 재단’과 협업사업을 확대해나가고 제주기업과 도민들의 참여 기회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 지난 25일 서울 무역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제18회 한-아랍 소사이어티 이사회’에 참가한 제주특별자치도는 재단측과 협의를 거쳐 2022년에는 아랍재단의 사업계획에 제주참여 기회를 대폭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아랍 소사이어티 재단’은 한국과 아랍 간 이해 증진과 다방면의 교류 확대를 위하여 2008년에 설립된 협의체로 외교부, 주한 아랍국가 정부 및 왕실, 한국의 기업, 단체를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가입하여 활동 중이다.

이번 재단 이사회에서는 재단 자문위원 선임, 2021년도 사업결과와 더불어 2022년도 사업계획, 기타사항 등이 안건으로 다루어졌다.

❍ 도에서는 임수석 국제관계대사가 참석하였고, 재단측과 2022년 활동계획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이사회 참가를 계기로 재단 측과 △경제교류, △학술교류, △인적교류, △문화교류 분야에서 제주기업과 제주도민·학생들의 참여를 대폭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주한 아랍대사들의 제주초청팸투어를 통해 제주관광산업의 다변화를 꾀하고, 웨비나로 개최될‘한-GCC* 비즈니스 포럼’과 ‘한-아랍 FTA포럼’에 제주기업의 경제교류를 확대해 나간다.

* GCC: Gulf Cooperation Council의 약자로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UAE, 카타르, 오만, 바레인 6개국의 지역협력기구로 회원국간 경제·안보협력 활동을 수행

학술교류에서는 해마다 참여하고 있는 제주포럼 내 아랍대사 라운드테이블 세션을 운영하고, 아랍전문가를 제주에 초청, 도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아랍알기 특강’을 통해 중동국가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객관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그리고 재단이 해마다 개최하고 있는‘스타트업 아이디어 공모전’과 한-아랍 청년들의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인‘한-아랍 짝꿍 서포터즈’에 제주도내 대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인적교류도 강화해 나간다.

특히 올해 한-요르단 수교 60주년 기념으로 추진중인‘한-아랍 우호친선 카라반’에는 제주문화공연단을 참여시킬 계획으로 이를 계기로 도는 요르단 마안주와 관광, 문화분야 교류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연내에 양 지역 간 교류의향서 상호교환 및 관계관 초청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고춘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한-아랍 소사이어티 재단과 좋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만큼, 올해는 재단이 추진하는 사업에 도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면서 “특히 요르단 마안주와의 교류를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국제교류 다변화를 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