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더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막여과 공법을 활용 정수 개선 추진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는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사업 착수보고회를 25일 개최했다.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제주시 주요 지역에 더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질 유지와 경제성 제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존 취수원에서 막여과* 공법을 활용해 정수를 처리하는 사업이다.

※ 막여과: 콜로이드 입자를 통과시키지 않는 미세 다공성 막. 또는 용액 중의 한 성분을 통과시키거나 다른 것을 통과시키지 않는 반투막을 여과막으로 이용한 여과.

총 사업비는 191억 원(국 134, 도 57)으로, 공사기간은 올해 1월부터 내년도 하반기까지다.

정수처리 용량은 일일 2만 3,000㎥로, 취수원 → 가압장 →‘막여과’ → 정수지 → 소독 → 수요처 순으로 공정이 처리된다.

막여과 공정을 추가한 시설이 준공되면 환경부의 먹는 물 수질 기준인 탁도 0.5NTU 이하보다 더 깨끗한 0.05NTU 이하로 여과되는 등 좋은 품질의 수돗물을 제주시 연동, 노형, 애월지역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상하수도본부, 건설사업관리단, 시공사, 공법사 등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건설사업관리단에서 업무수행계획을 보고하고 각 시공사 및 공법사에서 공정계획을 발표·공유했다.

또한, 오는 27일 시행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과 상수도 분야 중대재해 예방 교육을 진행해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등을 강조했다.

안우진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시작으로 제주시 주요 지역에 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해 수질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제주도 전역으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사전 예방교육으로 안전한 공사추진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