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출하시기 맞은 월동채소 수확 현장 점검

20일 애월읍 월동채소 수확 현장 동향 파악 및 생산자연합회와 수급 안정화 방안 논의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가 출하시기를 맞아 가격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월동채소 수확 현장을 찾아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20일 오전 애월읍 소재 양배추, 브로콜리 등 월동채소 수확 현장에서 생산자연합회 및 관계자 등과 수급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우리나라 겨울 양배추 2,988ha 중 제주산은 1,904ha로 전국의 64%을 점유하고 있다.

제주산 양배추는 지난 12월부터 출하 중이나 코로나19 등 소비위축으로 평년 대비 가격이 53%까지 하락했으며, 가격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브로콜리는 타 품목과는 달리 비교적 가격 등락폭이 안정적이지만, 소규모 농가가 대다수이고 고령화 추세에 있어 생산자연합회 조직화·규모화를 통한 소비시장 공동 대응이 필요한 실정이다.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수확 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관계자 의견 및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출하시기가 겹치는 전남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양배추 시장격리를 통해 출하조절 및 수급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물류비 지원과 제주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를 통한 차액보전으로 농가 경영안정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품목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주형 자조금 단체 지원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