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해충 자동 예찰하는 스마트 트랩 도입

사업비 7,200만 원 ․ 10개소 … 실시간 예찰 진단으로 방제비용 48% 절감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미실)가 스마트 트랩을 이용한 실시간 병해충 자동 예찰에 나선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총 사업비 7,200만 원(보조 5,000만 원, 자부담 2,200만 원)을 10개소에 투입해 ‘스마트 트랩 이용 디지털온실 실시간 병해충 자동예찰 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으로 시설 내에 스마트 트랩을 설치해 해충을 유인·포획하고, 해충 유인밀도 영상을 실시간 전송해 자동진단 후 매뉴얼에 따라 방제를 할 수 있게 된다.

- 유인 해충은 4종이며 트랩 당 47마리까지 유인 ․ 포획이 가능하다. 딥러닝 기반으로 실시간 신속 진단하며(3초 소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으로 방제정보를 제공한다.

사업 대상자에게는 스마트 트랩 및 기반 조성(방충망, 접착트랩, 하우스 측창 하부 피복 등)을 지원한다.

시설작물 병해충 실시간 예찰 진단으로 적기 방제를 하면, 방제비용의 48%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방제비용은 기존 연간 10a당 750만 원에서 스마트 트랩 적용시 359만 원으로 48%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시설원예 농업인은 28일까지 제주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사업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인터넷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 후 서류 확인 및 현지심사, 심의회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한다.

관련 문의는 근교농업팀(☏760-7751~2)으로 하면 된다.

오상석 농촌지도사는 “실시간 자동 예찰 기술 보급으로 인력에 의존하는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고 스마트농업 시대를 열어 나가겠다”며 “미래를 준비하는 많은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