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여성인재DB 신규 등록·추천 받습니다”

각종 위원회 위원 추천 활용 및 정책 결정과정 참여율 제고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가 정책결정 과정에 성별의 균형 있는 참여 보장을 위해 ‘제주 여성인재 데이터베이스(DB)’에 신규 등록할 여성을 집중 발굴하고 있다.

도는 2017년 여성인재 DB 구축 이후 기업인, 교육인, 의료인, 문화예술 등 분야별 전문 여성인재 1,706명을 등록했다.

올해에도 다양한 분야의 여성인재를 추가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여성인재풀이 저조한 과학기술, 건설, 교통분야 등을 중점 확충할 예정이다.

여성인재 등록은 제주도청 누리집 ‘제주여성인재DB 등록 신청(https://www.jeju.go.kr/wel/gender/db/db.htm)’ 메뉴를 통해 본인이 직접 등록하거나 도내 각급 기관·단체·협회 등의 추천을 통해 이뤄진다.

- 본인이 등록할 경우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해 이메일(rhdncjf@korea.kr)이나 팩스(064-710-6519), 전화(064-710-6553)로 신청하면 된다.

여성인재DB에 등록된 인재 자원은 향후 도 산하 각종위원회 및 공공기관 이사회 등의 구성 시 여성위원 후보자를 추천하는데 활용된다.

양성평등기본법(제21조)은 위원회 구성 시 위촉직 위원의 경우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 성평등정책관은 각 부서에서 위원회 구성 시 여성위원 후보자를 요청할 경우 여성인재DB를 활용해 추천하고 있다.

- 그 결과, 위원회 여성위원 참여비율은 2016년 36.7%에서 45.3%(2020년 12월 기준)으로 높아져 정책결정 과정에 성별 참여가 균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현숙 도 성평등정책관은 “주요 정책 결정과정에서 양성평등한 요구를 반영하고 여성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도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인재들의 적극적인 신청을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