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추석 연휴 종합치안대책 마련

8일 임시회의 개최 … 경찰기관 지휘·감독 위임 규정안 의결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는 8일 오후 2시 제16회 임시회의를 열고, 2021년 추석 연휴 종합치안대책을 논의했다.

위원 7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추석 연휴 생활치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추석 연휴 종합치안대책을 수립, 시행할 것을 강조했다.

종합치안대책 주요 내용은 ▲코로나19 확산 차단 위한 다중이용시설 방역 활동 지원 ▲현금 다액업소 대상 범죄 예방활동 강화 ▲사회적 약자 등 취약·소외계층 보호 방안 마련 ▲혼잡지 중심 교통관리 ▲유관기관 간 비상대응 체계 구축 등이다.

이에 따라 제주경찰청과 자치경찰단은 15일 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세부 계획을 보고하고, 추석 연휴 이후 시행 결과를 공유하기로 했다.

또한 자치경찰사무에 대해 모든 사항을 지휘감독하기 어려운 여건 등을 감안해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집행기관의 장에 대한 지휘 감독권을 위임하는 ‘제주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 지휘·감독권 위임 규정’제정 건도 의결했다.

위원회 심의·의결 대상은 △규정 정비 △예산 및 장비 △주민 권리․의무 △위원회 심·의결 변경 △주요 사건 사고 및 현안 점검 △지방행정과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다. 이외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사무는 집행기관 재량으로 처리키로 했다.

심의 의결 대상 중 긴박한 상황으로 즉시 대응이 어려운 경우 집행기관의 장에게 위임해 ‘선 조치, 후 보고’하도록 해 신속 대응과 치안행정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김용구 자치경찰위원장은 “이번 회의는 즉시성이 요구되는 경찰기관 특성을 고려해 지휘 감독에 관한 제도를 정비하고, 추석 연휴 범죄예방과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치안력을 집중하는 대책을 수립한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