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수온 빠른 상승추세, 제주도 대응단계 돌입

고영권 부지사 “상시 관측체계 유지하며 즉각 대처할 것·재해보험 가입” 주문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도 주변해역 해수 고수온 발생에 대비해 대응채계를 높인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15일 14:00 전남 함평만 등 3개 해역에서 올해 첫 고수온 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조만간 고수온 주의보 상황에 접어들 것을 예상하고 지난 16일부터「고수온 대응 상황실」을 가동하고 있다.

전남 함평만, 득량만, 가막만은 수온이 28℃에 도달하였거나 도달이 예상되고 계속되는 폭염으로 수온이 상승하고 있어 고수온 주의보가 발령됐다.

한편,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12일 15:00부로 전국연안에 고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했다.

제주도는 지난 6월 고수온대응계획을 수립하여「준비단계 → 대응단계 → 복구단계」로 구분해 대비하고 있으며, 이번 타지역 고수온 주의보 발령에 따라 ‘대응’단계로 전환했다.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19일 오후 제주서부 지역 양식장을 방문해 고수온 대응 상황 등을 점검했다.

고영권 부지사는 “상황실을 중심으로 연안 및 양식장에 대한 상시 수온 관측체계를 유지하여 피해 상황 발생 시 유관부서 합동으로 즉각 대처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양식장 관계자들에게 “제주도에서 지원하는 액체산소 공급 등 고수온 대응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고 고수온 상황에 대비해 절식 등 사육관리를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여름철 태풍 등 재난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양식수산물재해보험 가입도 독려했다.

제주도에서는 여름철 고수온 발생에 대비해 지하수 미개발 양식장에 액체산소 공급을 지원하고 있으며, 태풍 등 재해 발생 시 피해 저감을 위한 양식수산물 재해보험료를 지원해오고 있다.

한편 올해 제주지역 해수 수온은 전년 대비 빠른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수온은 27~28℃로 전년 대비 약 5℃ 정도 높게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는 현재 7월 12일 발령된 고수온 관심단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조만간 고수온 주의보발령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제주는 △7월 31일 관심단계 △8월 14일 주의보 △8월 20일 경보 △9월 4일 경보를 해제하는 등 22일간 고수온 경보 체제를 유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