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에너지백서 ‘제주에너지백년-짇을커에서 부터 ᄇᆞ름도래기 까지’ 발간

20세기 약 백년간 제주도 에너지 사용의 변천사 종합 정리…총 3권·약 1,700쪽 분량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세기 약 백 년 간의 제주도 에너지역사를 정리한 ‘제주에너지백년-짇을커에서 부터 ᄇᆞ름도래기까지*’를 총 3권, 약 1,700쪽 분량으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 ‘짇을커’와 ‘ᄇᆞ름도래기’는 땔감과 풍력발전기를 제주어로 표현 한 것

제주에너지백년은 2019년 개정된 「제주특별자치도 에너지기본조례」에 에너지백서 발간 근거를 마련한 후 처음으로 발간한 것으로, 지난 100년간의 제주도 에너지 개발과 사용의 역사를 수록하는데 초점을 두어 편찬됐다.

제주에너지 백년에 사용된 각종 통계자료들은 2017년을 기준으로 작성됐으나 최신자료 수록을 위해 2018~2019년의 자료도 포함했다.

제1권의 에너지 변천사 및 제2~3권의 자료편에서는 1900~2000년까지 약 100년간의 자료를 정리 수록했다.

특히 백년이라는 시간적 범위를 다루는 방대한 분량으로 인해 총 3권으로 분책해 발간했다.

제1권 정책·역사편은 석유, 석탄, 가스, 그리고 전력까지 에너지원별 제주도의 수급역사와 함께 화석연료 사용 이전 제주도민의 에너지생활사도 포함했다.

- 또한 실제 도민들의 에너지를 사용했던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기존 향토자료에서 에너지 관련 사진들을 발췌해 설명하는 ‘에너지로 보는 제주의 옛 모습’도 함께 수록했다.

제2권 및 제3권은 자료편은 일제강점기인 1900년부터 2000년까지 약 100년간 제주지역 언론에 보도된 에너지 관련 기사 1,000여건을 원문 사진과 함께 읽기 편하도록 현재의 표현으로 고쳐서 게재했다.

제주도는 이번에 발간된 제주에너지 백서를 도내 읍․면․동 주민센터와 공공도서관, 도외 국·공립 대학도서관, 관계기관 및 단체 등에 배부해 제주 에너지 역사에 관심 있는 도민과 연구자들에게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원문(PDF파일)도 제주도와 제주에너지공사 홈페이지에 게시해 공개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번에 발간된 에너지백서를 시발점으로 앞으로는 현재 도내 재생가능 에너지 자원량 및 에너지원별 생산·소비량에 대한 통계를 보완해 카본프리 아일랜드 목표 실현에 대한 현황도 도민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윤형석 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제주에너지 백서 발간은 화석연료 이전의 제주도 에너지 생활에서부터 석탄·석유·가스에 이어 전력, 그리고 재생에너지까지 지난 100년간의 제주도 에너지 개발과 사용의 역사를 집대성 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도 에너지백서를 꾸준히 발간해 정책추진 과정을 기록하고 도민들에게 공개해 탄소중립을 향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