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동물위생시험소, 4주간 고양이 관리사 개방 및 입양 중단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 동물위생시험소는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관리중인 고양이에서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이 발생됨에 따라 센터 고양이 관리사 개방 및 입양을 6월 25일부터 7월 22일까지 4주간 중단한다고 밝혔다.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은 고양이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FPV, feline parvovirus)성 전염병으로,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중인 고양이(88마리)에 대한 일제 검사 결과 10마리가 양성으로 확인되어 질병 확산방지를 위한 조치가 내려졌다.

※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 :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전염성 장염질환, 잠복기 4〜5일, 감염동물과의 접촉이나 분변으로 전파, 3~5개월 고양이에서 빈발하고 치사율이 높음, 예방접종(2개월령 이상) 가능

동물보호센터는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의 조기 종식을 위해 동물보호센터 내⋅외부에 대한 긴급 구충⋅구서 및 소독을 마쳤으며 새끼고양이와 양성개체 동거 고양이를 구분하여 관리하고 일제 백신접종을 실시했다.

또한, 주2회 일제검사를 통해 양성개체를 확인해 조치하고, 동물전염병 종식여부에 따라 개방, 입양 중단 일정은 단축 또는 연기할 계획이다.

반면, 고양이 관리사 방문 및 입양 이외에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중인 개의 입양과 개⋅고양이 유기동물 입소 및 유실동물 반환업무 등은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동물보호센터는 “이번 고양이 관리사에 대한 개방·입양 중단은 보호동물을 질병감염으로부터 보호하고 동물보호센터 일제 방역을 위해 진행되는 만큼, 개방⋅입양 중단 조치에 대한 도민의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