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입도하는 외국인 근로자 22명 전원 검체 채취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늘 12일 13시 10분 김포에서 출발하는 제주행 항공기(대한항공 KE1235편)를 통해 오후 2시경 입도하는 외국인 근로자 22명 전원에 대해 제주국제공항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에서 검체 채취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들은 모두 베트남 출신으로, 입도 후 도내 양식장 및 양돈장, 어선, 공장 등에서 근로할 예정이다.

베트남에서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들은 11일 23시 30분(베트남 현지시각) 하노이발 항공기(아시아나 OZ734)에 탑승해 12일 05시 30분(한국 시각)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이후 고용 관련기관 직원의 직접 인솔 하에 인천국제공항에서부터 김포공항까지 25인승 버스 2대로 이동하며, 제주국제공항 도착 후 현장 직원의 안내에 따라 모두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로 이동하게 된다.

검체 채취 후 고용주가 각자 마련한 격리시설 내에서 2주간 의무 격리*에 들어간다. 이들에 대한 검사 결과는 금일 오후 8시경 나올 예정이다.

제주도의 이 같은 조치는 농협, 수협, 축협 등 외국인 근로자 관련 고용기관에 특별입도절차에 대한 협조 과정에서 입수된 정보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그동안 제주도와 관련 기관들은 지역사회 감염 방지를 위해 입도 예정 외국인 근로자 전원이 제주국제공항 워크스루 검사를 비롯해 특별입도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긴밀히 논의해왔다.

이와 함께 △외국인 고용 허가제 연계 고용주 대상 특별입도절차 안내 △제주공항내 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 현수막 설치 △미검사자 대상 관할 보건소 추적 검사 실시 등을 안내하며 입도한 모든 외국인은 반드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한편, 지난 3월 30일부터 가동한 제주국제공항 워크스루에서는 최근 14일 이내 해외방문 이력자(외국인 근로자 포함)와 발열 등 코로나19 의심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공항에서 즉시 검체 채취 및 격리를 시행함으로써 외부 감염원을 지역 사회로부터 원천 봉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3월 30일부터 5월 11일까지 외국인을 대상으로 총 263건 검사를 진행했으며, 금일 11시 기준 259명에 대한 결과를 확인했다.

검체 채취가 완료된 263명중 검사가 진행 중인 4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259명은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아울러 제주국제공항에서는 지난 4월 30일부터 다목적 음압․양압 검체 채취 부스 2대를 설치해 레벨D 보호복 착용 등 의료진의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검체 채취가 이어져오고 있다.

제주도 방역당국은 “특별입도절차가 빈틈없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입도 예정인 외국인 근로자와 고용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입도 직후 반드시 제주공항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거쳐 코로나19 검사를 받으시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