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의회, '제주학생 인권조례' 청원 처리 논의

제주학생인권조례 제정은 교직원, 학부모 활동보호도 같이 고려해야 할 것, 각각의 조례 제정 등 다각적으로 대응 방향을 모색할 것이라는 입장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은 지난 24일 양진혁 등 1002명으로부터 ‘제주학생인권조례’ 제정 청원을 받은 바 있다. 현재 의회의 청원 처리 향방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고 차별받지 않도록 헌법이 명시하고 있지만 과연 학생들에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제고가 있어야 하며, '교육과정 내에서 발생하는 학생 인권침해를 근절하고 학생의 권리와 자유를 명확히 알 수 있게 있게 해야 한다'는 조항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언어폭력과 신체폭력, 핸드폰 파일 등 소지품 검사, 수업시간 교사의 성 모독이나 특정학생 공개적 외모 언급 비하, 여학생 커피타기 강요 등 폭력과 방관이 학생들이 겪는 일상이라고 하면서, 특정신념을 지지하거나 교권 위에 자리하는 학생인권보장이 아닌,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학생들이 가지는 인간의 가치를 완성하고 싶다고 밝혔다.

학생인권조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4곳(서울, 전북, 경기, 광주)이 제정되었고, 7개 시도는 제정 추진 중이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제주학생인권조례 제정은 교직원, 학부모 활동보호도 같이 고려해야 할 것이고, 의원발의 또는 집행부 발의 등 조례제정 주체에 대한 논의, 2012년에 기 제정된 ‘학교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의 개정 혹은 학생인권・교권보호・학부모활동보호 등 각각의 조례 제정 등 다각적으로 대응 방향을 모색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위원회는 4월에 개최되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81회 임시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제주학생인권조례 제정 청원에 대해 최종 처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