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원 '재량사업비 폐지발언' 공식사과 요구

원 지사의 해당 발언을 '의회 망신주기식 발언'으로 규정하고 이날 오후 본회의에 출석하는 원 지사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기자명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그동안 제주도의회 의원들에게 재량사업비 명목으로 의원당 10억원의 예산을 배분해 왔다고 밝혔다..

18일 오후 제379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는 이틀 전인 16일 제378회 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원 지사가 2020년도 도 예산안 의결에 따른 인사말을 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관행적으로 의원님들께 10억 원씩 배분해 왔던 예산을 2021년도부터 이것을 하지 않고 도민에게 돌려 드리겠다는 의회의 대승적 결단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회 의원들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원 지사의 해당 발언을 '의회 망신주기식 발언'으로 규정하고 이날 오후 본회의에 출석하는 원 지사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박원철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제주시 한림읍)는 의원총회가 끝난 뒤 "여러 논의사항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를 도의회 전체 의견인 양, 의원들이 쌈짓돈을 챙기고 있는 양 발언한 것은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본회의에 출석한 원 지사는 이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 없이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인사말만 하고 단상에서 내려왔다.

이에 긴급 의사진행발언에 나선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원 지사의 말은 떡반 나누듯 10억원씩 주면 의원들은 그걸 개인적으로 쓴다는 말 아니냐"며 "전 10억원을 받아 본 적도 없고 그렇게 쓴 적도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 김현민 기획조정실장은 18일 오후 5시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원희룡 도지사의 발언과 관련한 오해가 있음에 대해 道를 대신해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지역 내 산재한 주민생활 불편민원해소를 위한 지역현안사업비가 지난 해 언론에 재량사업비 예산 퍼주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등 도민사회로부터 일정 부분 오해를 사왔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제주도와 도의회는 2020년 예산편성과정에서 이 문제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해 왔고 그 결과 투명성과 절차성을 확보하는데 함께 해주겠다는 도의회 예결위와 협의가 있었다”며 “그에 대한 존중과 감사의 표현을 도민 여러분께 알리고자 했던 것이 이번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발언의 진의였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앞으로도 제주도는 ‘도민의 삶에 희망을 주는 재정’실현을 위해 도의회와 계속 협력하고, 의사전달과정에서 발생한 논란에 대해 ‘혁신의정’에 앞장서시는 도의회 의원 여러분과 도민 여러분께 거듭 유감의 뜻을 전하는 바”라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