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백색국가 배제조치 “제주, 현재 피해 미미 ...”

기자명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해 백색국가 배제조치와 관련해 제주도내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대일본 수출관련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일본 통상사무소를 통해 일본측 바이어에 대한 동향 등을 수시 파악했으나 큰 변동사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정은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해 5일 오후 4시 제주수출기업·관계기관 회의 소집 전파 및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회의에는 일본 무역 분쟁에 따른 제주수출기업 애로사항 및 예상되는 문제점 파악 및 사전 대응과 해외 수출다변화 및 기업경쟁력 제고방안, 세제 지원 방안, 일본 관광객 동향 및 대응계획에 대한 대책 등이 논의된다.

현재 특이사항은 없으나 제주도정은 앞으로 일본 백색국가 배제 등 무역분쟁 확대에 대비, 수출규제 대응 전담 TF팀 및 제주기업 일본수출규제 애로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제주수출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단계별 대응전략을 마련해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제주 수출기업인들에게 불안감 조성을 자제하고 동경사무소를 활용한 현장비지니스 밀착지원,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체계 개선,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시장 다변화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 제주기업의 일본수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道는 이번회의를 통해 제주수출기업들이 자체 기술개발에 따른 자금 추가 지원 방안 강구와, 해외 진성바이어 통합 모니터링 강화, 향후 피해사례 발생시 즉시 ‘일본수출규제 애로지원센터’로 신고하도록 홍보를 강화키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