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정기인사 내달 2일 단행...인센티브-패널티제도 적극 활용

기자명

제주도는 인센티브-패널티제도를 적극 활용해 2019년 하반기 정기인사를 오는 8월 2일 예고한다.

이번 인사는 ▲2~8일 희망보직 접수 및 인사일정 공개 ▲10일 5급 심사승진인원 공개 ▲18일 5급 승진 발표 ▲26일 5급을 제외한 승진심사 인원 공개 ▲8월 2일 인사예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2019년 하반기 인사운영 방향은 민선7기 1주년을 맞아 도정 주요시책의 추진에 힘을 싣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인사의 기조도 ▲도민행복 위한 생활민원 적극 해결 ▲민생경제 안정과 일자리 창출 위한 전문성 제고 ▲일 잘하는 조직 육성에 중점을 뒀다.

상하수도, 환경, 교통 등의 현안부서는 생활 민원을 적극 해결하기 위한 직원을 배치하는 한편 전문직위를 활용한 전략적 보직 관리와 인센티브-패널티제도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 등 주요도정 시책 사업의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직무특성, 업무 수행능력, 도정 기여도를 감안한 인사배치도 특징이다. 격무기피 부서 등의 현안부서의 장기근무자에게는 근평을 우대하고 승진 기회를 부여하는 등의 배려가 이뤄진다.

이는 연공서열 중심의 근평제도를 탈피하고 조직 내 건강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로 시행된다.

이와 함께 청렴도 강화를 위한 조치도 이뤄진다. 공직 감찰결과 업무 수행 과정에 문제가 있거나 징계처분 등의 비위 공직자에 대해 주요 보직 배제, 승진제한 등 청렴도 강화를 위한 인사가 병행된다.

희망보직이나 인사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열린 인사제도도 운영할 예정이다. 2년 이상 동일 보직자는 희망보직 배려 등의 조치가 시행되며, 道 행정시간 인사 교류를 통한 업무유대도 강화된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일 민선 7기 1주년 도내 언론사와의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공직사회가 좀 더 적극적이고 헌신하며, 활력을 갖추기 위한 인사를 고민 하고 있다”며 “복지전달체계 강화나 행정서비스 부족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고, 인구 증가, 행정 시 결원 부분에 대해서도 방침을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