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형 통합복지 하나로’ 구축

기자명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1일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이 발전하면 제주도는 더 나아가 제주형 통합복지 하나로 체계로 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후 제주시청 1별관 회의실에서 열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추진하면서 수요자들이 만족하고 좋았던 것은 확산시키고, 미처 준비하지 못한 부분은 보완해 나간다면 제주는 앞서가는 복지체계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원 지사는 이어 “통합돌봄 사업을 시행하면 앞으로 공공일자리를 많이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사회복지사도 많이 채용해야 하고, 일선 수요자들과 고객들 가까이에서 통합적으로 안내하고 뒷받침할 수 있는 돌봄인력, 관리인력을 많이 필요로 한다. 진행과정에서의 경험들과 문제점들을 도의회와 의논할 것”이라며 도의회의 협조도 구했다.

원 지사는 그러면서 “시설은 돌봐야 하는 사람들에게 집중하고, 당사자는 자립의 보람을 느끼고, 가족들은 부양의 부담을 덜고,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제대로 된 예산과 제도적인 뒷받침을 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들이 머리를 맞대고 모범적인 제도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살던 곳에 거주하면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 지원이 통합적으로 확보되는 지역주도형 사회 서비스이다.

제주도와 제주시는 제주지역 실정에 맞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이달부터 ▲개인별 맞춤형 통합돌봄 욕구조사 사업 ▲맞춤형 인프라 구축 통합 돌봄 센터 운영 ▲장애인 24시간 긴급돌봄센터 운영 사업 ▲주거안심 생활지원 사업 ▲장애인 지역사회중심 재활시설 운영 사업 등 총 12개의 선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