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동식물 등장...'제주 비자림로' 공사 일시중단

멸종위기종인 애기뿔쇠똥구리를 2구간과 3구간 사이 구역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며 “시민들의 거듭된 요청으로 영산강 유역 환경청 제주사무소 직원과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여 애기뿔쇠똥구리가 비자림로 공사구

기자명
 

제주도는 비자림로(대천~송당) 도로건설공사와 관련해 29일 영산강유역환경청장으로부터 환경보전대책을 수립해 오는 6월 28일까지 제출하도록 요청함에 따라 "30일 도로공사를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법정보호종 및 희귀식물 등의 서식여부에 대해 관련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밀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지난 2014년 5월부터 2015년 5월까지 비자림로 도로건설공사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조사 당시에는 계획 노선 및 주변지역에 법정보호종인 팔색조, 황조롱이 등과 희귀식물인 붓순나무 등이 서식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으나, 일부 시민들이 지난 5월 28일 법정보호종인 멸종위기 야생조류(팔색조)와 천연기념물(황조롱이), 희귀식물(붓순나무) 등이 공사장 주변에서 확인됐다는 주장과 영산강유역환경청장으로부터 공사구간 및 주변지역에 법정보호종(팔색조, 황조롱이) 등의 서식여부에 대해 관련 전문가를 통한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적정한 대책을 수립해 시행방안을 강구토록 요청이 있었다.

제주도는 오는 6월 4일까지 관련 전문가들로 정밀조사반을 편성해 공사구간 및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법정보호종 등의 서식여부 등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밀조사 결과, 법정보호종 등이 발견됐을 경우에는 전문가 등의 자문을 수렴해 보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보호조치하고, 이동조치가 필요한 경우는 전문가들로 하여금 안전지역으로 이동 조치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녹색당과 시민사회는 공사 중단과 환경 재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 단체는 “지난 25일 멸종위기종인 팔색조 소리를 비자림로 3구간에서 만날 수 있었다”며 “팔색조 소리는 이후에도 연이어 확인되었고 시민들은 제주도 환경정책과에 확인을 요청했며 5월 28일 제주도 환경정책과 담당자와 영산강유역환경청 제주사무소 직원, 조류 전문가들이 현장을 방문하여 비자림로 3구간에 팔색조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연달아 29일에는 멸종위기종인 애기뿔쇠똥구리를 2구간과 3구간 사이 구역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며 “시민들의 거듭된 요청으로 영산강 유역 환경청 제주사무소 직원과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여 애기뿔쇠똥구리가 비자림로 공사구간에 서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은 “공사시행으로 인한 생물종의 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친환경적인 도로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