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자림로..."사업성, 필요성" 없는 것으로 밝혀져...

심의에서 제주도는 비자림로 확장의 필요성으로 기형적 교차로로 인한 교통사고 우려와 세계 자연유산 성산일출봉의 연계도로인 점만을 내세웠다”고 지적

기자명
 

제주환경운동연합은 “KBS제주 보도에 따르면 2013년 제주도가 당시 공사비 확보를 위해 진행한 첫 투융자사업 심사에서 재검토 결과가 나왔는데 사실상 사업의 필요성이 없다는 내용이 확인됐다”며 ““사업의 즉각 중단과 훼손지역 생태복원사업을 즉각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지난 2013년 제주도는 대천동에서 송당까지 3km 구간의 2차선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기 위해 계획한 예산을 200억원으로 잡고 지방재정 투융자 심의를 통해 예산 확보에 나섰다. 심의에서 제주도는 비자림로 확장의 필요성으로 기형적 교차로로 인한 교통사고 우려와 세계 자연유산 성산일출봉의 연계도로인 점만을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만 매년 관광객이 7%씩 증가하는 만큼 비자림로 확장이 동부권 관광지 연결에 도움이 될 것이란 양적팽창에 매몰된 관광확대 정책에 입각한 주장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더욱이 심사위원들이 제기한 문제는 여전히 의혹으로 남아 있다”며 “제주도는 국토교통부의 「도로업무편람」을 근거로 4차로 확장 기준은 지방도의 경우 2차로 교통량이 하루 7300대 초과할 때라며 이 구간의 2018년 기준 교통량 조사결과 하루 1만440대가 통행하기 때문에 확장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자동차 포화의 개념일 뿐 도로 확장 근거가 아니며 교통량 뿐 만 아니라 사고 건수, 현재 도로상황 등을 복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즉 하루에 1만대 이상 교통량이라도 정체되는 시간대 없이 고루 통행 한다면 문제가 없다며 실제 제주교통정보센터에서는 통행량이 많은 시간대 비자림로 구간의 통행량을 확인결과 통행에 문제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 단체는 “제주도는 비자림로 확장공사의 필요성이 없다는 것이 명확히 밝혀진 만큼 즉각 사업을 중단하고 훼손된 숲과 녹지에 대한 즉각적인 복원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해야 한다”며 “그리고 무리한 사업으로 도민과 국민들에게 고통을 준만큼 사과와 책임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도의회 역시 제주도의 광란의 질주를 방관하지 말고 즉각적인 문제제기로 제동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더 이상 특정세력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자연환경과 생태계가 파괴되고 사라지는 일이 없도록 원 도정에 즉각적인 사업중단과 복원을 거듭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