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맞춤형복지 상담 추진으로 급여신청증가

기자명

제주시는 복지사각지대가 방치되지 않도록 찾아가는 방문상담 급여신청 가구가 2018년 1분기 실적인 466가구보다 85.62% 증가한 865가구가 신청했다.

기초생활보장 신청 증가의 주요인은 교육급여에 이어 2018년 10월부터 주거급여까지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었고, 올 1월부터는 부양의무자 가구에 기초연금 및 장애인연금 수급자가 있는 경우, 신청가구의 자격만 적합하면 생계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추가적인 부양의무자 적용 폐지와 함께 경기침체로 인한 취약계층 확산으로 사회보장 욕구가 증가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빈곤, 질병, 실직 등의 생계곤란 사유로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사회보장급여를 신청하면 제주시 통합조사팀에서 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해 꼼꼼한 행정으로 급여신청 가구를 방문·상담함으로서 필요한 욕구를 파악하고 신속한 조사결정으로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 생계가 곤란함에도 부양의무자의 부양능력 기준 초과로 수급을 받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층에 대해서는 차상위계층, 긴급복지, 사례관리,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방법으로 지원 가능한 서비스를 면밀히 살펴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초생활보장 급여신청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제도에 대한 문의는 제주시 기초생활보장과(728-2481) 또는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를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