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러·사이버공격-재해·재난 대응태세 강화해야”

기자명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최근 한반도 정세는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회담이 성과 없이 끝나 대북제재, 비핵화 등 많은 긴장과 변동가능성이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테러와 사이버 공격, 대규모 재해·재난을 포함한 초국가적·비군사적 위협에 늘 준비된 대응태세를 강화하고, 이를 반복훈련으로 확인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8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4층 한라홀에서 열린 ‘2019 화랑훈련 통합방위협의회의’에서 원 지사는 “8일부터 12일까지 테러, 적 침투, 국지도발 수행능력을 비롯한 화랑훈련이 실시된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도발에 대비하고 전반적인 위기관리 능력을 점검·보완하고 개선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한 “앞으로 유관기관 간 협조, 지휘체계 일원화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고 신속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행정에서도 통합방위지원본부를 가동하고 매뉴얼에 따라 경찰과 군 작전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2019 화랑훈련은 ‘지자체장 중심의 지역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목표로 전·평시 연계된 통합방위작전계획 시행 및 절차 숙달,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 지역주민 안보의식 고취 등에 중점을 둬 추진된다.

통합방위협의회의에는 道, 행정시, 국가정보원제주지부, 해병대제9여단, 제주지방경찰청, 제주지방해양경찰청, 각 소방서, 국가 중요시설 등 주요 국가방위기관장들이 참석해 통합방위 ‘병’종 사태 선포와 대정읍·안덕면 지역 야간 통행금지안 등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관계자는 “이날 군·경의 작전지원을 위해 道, 행정시, 읍·면·동에 통합방위지원본부를 설치·운영하고 1900여명의 공직자가 3박4일간 주·야간 비상근무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