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비자림로 확장공사 강행 중단하라

비자림로 확장공사 강행계획 중단하라. 더군다나 시민사회가 요구해온 공개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도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말 그대로 행정의 일방통행으로 공사가 강행되려는 것

기자명
 

반환경적 도로개발이라는 비판을 전국적으로 받으며 공사가 중단됐던 제주시 구좌읍 대천-송당을 잇는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3월 20일부터 재개된다고 제주도가 밝히자 제주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김민선·문상빈)은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여전히 많은 문제와 의혹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가 강행돼 우려를 낳고 있다“며 ”제주도는 비자림로 확장공사 강행계획 중단하라. 더군다나 시민사회가 요구해온 공개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도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말 그대로 행정의 일방통행으로 공사가 강행되려는 것“이라며 ”비자림로 확장계획은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이 제대로 검토되지 않은 채 강행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도의 주장대로 비자림로의 도로확장이 시급하다는 논리라면 비자림로 전구간은 물론이고, 제주도내 대부분의 2차로는 당장 4차로 이상으로 확장해야 한다. 설령 교통량이 증가했다고 가정하더라도 이에 대한 정책대응은 도로확장 정책이 아니라 대중교통 활성화 등 교통량을 조절하기 위한 수요관리 정책이 우선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더욱이 이 구간은 경관보전지구 2등급지역이고, 제주국립공원 예정지인 곳”이라며 “제주도 스스로 제주의 가치를 높이겠다면서 추진한 제주국립공원 확대사업은 대통령 공약으로까지 정해진 상태이다. 그런데 이제 와서 제주의 가치 보전은 내팽개치고 토건사업에만 달려드는 형국”이라고 재차 비판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원희룡 지사는 도의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삼나무의 꽃가루 피해 등을 거론하며 도로확장의 당위성을 언급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이것은 논리 모순일 뿐만 아니라 도로확장 필요성의 본질을 심각히 왜곡하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가 진정 아름다운 경관도로를 조성하고 싶다면 무리하게 해당구간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오름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할 대책과 관리방안 그리고 경관보전을 위한 통 큰 결단을 해야 한다”며 “부디 청정과 공존이라는 도정 구호에 맞는 행정행위를 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 비자림로 확장공사는 왕복 2차로인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대천~송당) 약 2.94㎞ 구간을 왕복 4차로로 넓히기 위한 것으로 공사 과정에서 삼나무 915그루(벌채계획 2160그루)가 잘려나가면서 전국적으로 논란이 됐다.

이에 도는 착공 두 달여 만인 지난해 8월 8일 공사를 중단했으나 지역주민 의견과 전문가 자문위원회 자문을 수렴해 공사 재개 방침을 확정했다. 전체 공사구간을 3개 구간으로 나눠 기존 4만3467㎡였던 벌채 면적을 2만1050㎡로 약 51.6% 줄이는 한편, 잣성 추정 돌담도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