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노조 95.5% 총파업 결의... ‘대중교통 대란’ 위기

노조는 지난해 11월부터 임단협 협상을 통해 ▲ 주 52시간 근무제 법제화 ▲임금 10.9% 인상 ▲ 근로조건 개선을 내걸고 총 파업이란 배수진

기자명
 

제주지역 8개 버스회사 노조인 제주지역자동차노동조합은 1300여명 중 95.5%인 1245명이 압도적 찬성으로 13일 665대의 버스를 세우는 총파업을 결의해 ‘서민들의 발’인 대중교통 대란의 위기에 처했다.

노조는 지난해 11월부터 임단협 협상을 통해 ▲ 주 52시간 근무제 법제화 ▲임금 10.9% 인상 ▲ 근로조건 개선을 내걸고 총 파업이란 배수진을 치며 “지난해 11월부터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3차례에 걸친 제주지방노동위원회 노동쟁의 조정 협의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다. 지난 7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노조는 “제주도 및 제주지노위에 즉각적인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제주도 역시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율 수 없다, 제주도는 노사협상 대상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사측으로부터 아무런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다. 팔짱만 낀 채 수수방관해 왔다”고 제주도정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지금처럼 제주도가 계속 수수방관한다”면 “우리 총파업 투쟁은 현실화될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한 도민불편은 전적으로 사용자측과 제주도에 있음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사용자측이 제대로 된 협상이 안 될 경우 30년만의 대중교통개편으로 사실상 최종 협상대상자가 되어 버린 도민, 도민을 대리해 도청과 도의회가 나서 노조와 협상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때 사용자측인 버스회사의 고통 분담은 우선이란 지적이다.

노조의 13일 총파업 예고에 따라 제주도는 9일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실무대책회의를, 11일에는  원희룡 지사 주재로 종합점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9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진행된 실무대책회의에는 ▲비상수송 대책본부 운영 ▲수송차량 확보 및 배차계획 ▲지원 인력 확보 ▲도민 홍보사항 등이 논의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오후6시 백록홀에서 도와 버스 노사 대표가 함께하는 공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노측 대표 2명, 사측 대표 2명이 참석한다. 도에서는 현대성 교통항공국장, 허문정 대중교통과장이 참석한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관련 부서에 “노사 간 입장을 충분히 듣고 대화할 것”을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에 앞서 도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오늘을 시작으로 파업 예정일까지 버스 파업 대처에 행정력을 최우선으로 집중할 것”을 지시하며 “노사 합의를 통해서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며, 파업 돌입 시에도 빠르게 해제하는 것을 목표로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3월 6일 제주지방노동위원회에서 행정지도를 최종 결정한 만큼 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지방노동위원회에서는 제주2019조정1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 노동쟁의 조정신청 관련 결정서에서 교섭이 미진하다 판단해 행정지도를 결정한 바 있다.

결정서에는 “버스 준공영제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노조 요구안에 대하여 사용자는 사실상 사용자 요구안을 제시도 하지 아니한 것으로 보이는 등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원희룡 지사는 또 “준공영제 도입 후 운수 종사자 급여는 2018년도 1년차 기준 4300만 원”이라며 “이는 모두 도민 주머니에서 바로 나가는 세금인 만큼 파업 시에는 강력 대응할 것”이라 말했다.

원 지사는 “‘도민이 사용주’라는 입장에서 공식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앉아 노사정이 소통하고 도민들에게 그 내용이 가감 없이 알려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도에서는 파업 돌입 시 비상수송체제를 위해 128개 전 노선에 전세버스 665대를 긴급 투입하고 대체 운행을 추진하는 등 기존 버스 시간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편을 고려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